OFF
뉴스홈 > 뉴스 > 국방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소말리아 해역에 문무대왕함이 1번타자로 3월 초순에 출전하게 되었다.
등록날짜 [ 2009년02월06일 12시16분 ]

▲2008국제 관함식에서 함포사격 시범을 끝내고 선회 중인 문무대왕함.

  소말리아 해적으로 인해 공포의 바다가 된 아라비아해에 드디어 우리 해군이 출동합니다. 국방부는 한척의 군함을 4~5개월씩 순환 배치 시키기로 하고, 그 첫번째 출전을 문무대왕함으로 결정 하였습니다. 당초 강감찬함이 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으나, 예상을 깨고 문무대왕함으로 결정 되었습니다. 출항은 3월 초순.

  원정팀은 기존의 함요원에 Lynx헬기를 운용할 조종사 및 운용요원, 함정정비팀, UDT/SEAL로 구성된 검문검색팀 등이 동행하게 됩니다. 이 원정팀의 지휘부는 함장이 맡게 되는데, 문무대왕함의 4대 함장인 장성우대령(해사39기)는 해군으로서는 건국 이래 첫 해외원정 전투부대의 지휘관이 되는 영광을 안게 되었습니다.

  문무대왕함은 2004년 취역한 이래 두번이나 RIMPAC훈련에 참가 하는 등 우리 해군의 KD-2급 구축함 중에서 가장 많은 해외원정 훈련을 경험한 함정이기도 합니다. 그런 점이 최초 출전이라는 중책을 수행하게 된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았을까 예상해 봅니다. 

  또 문무대왕함은 미해군의 기지가 있는 예멘의 아덴이나 지부티를 모항으로 하여 활동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군수지원함은 동행 하지 않습니다.

  무정부상태인 소말리아는 홍해 입구 남쪽의 대부분과 서북 인도양 연안을 상당부분 차지하고 있는 해안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일대는 우리 나라 원양어업의 핵심무대이기도 하며, 유럽으로 가는 관문인 수에즈운하로 가려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항로이기도 하여 EU와의 무역량이 많은 우리나라로서는 국익이 크게 걸려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특히 수출을 국부근원으로 삼는 우리나라가 소말리아 해적 때문에 EU와의 무역에서 안정성이 떨어진다면, 글로벌 경제위기 속에서 생존해야 할 우리 현실에 더욱 큰 타격이 될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경험이 많은 문무대왕함의 파견 결정은 무척 다행스러운 일이라 하겠습니다.

  우리 해군 군함은 이제 항시 한척 이상이 소말리아 해역에 주둔하게 될 곳으로 보이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한반도와 동북아정세를 고려하여 최소 한척 이상의 KDX급 구축함을 추가로 건조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고 있으며, 그 주장들은 상당히 설득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가서 싸우는 해군이 강하면 우리 국민은 그만큼 안전하게 됩니다. 내땅에서 싸우는 육군과 내 하늘에서 싸우는 공군보다 나가서 싸우는 해군이 강한 나라가 진짜 강국이 되는 것이라는 것을 역사는 말해 주고 있습니다. 문무대왕함이 국민을 지키기 위해 처음으로 해외에 출전하는 만큼 '나가서 싸우는' 해군력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이해도가 증진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문무대왕함 제원
 무       게  4,200톤
길이X너비  149mX17m
대함미사일  하푼 8발
대공미사일  SM-2 32발, RAM 21발
 함       포 127mmMK-45 Mod-2 1문
 어       뢰  324mm 6발
 근접방어  골키퍼 30mm 기관포 1문
  승 조 원  250명
 취       역  2004년 9월 30일
  건 조 사  현대중공업


▼2006림팩에서 자주국방네트워크 회원들이 기증한 태극기를 게양하고 항진 중인 문무대왕함.


KDN자주국방네트워크 신인균(kdn0404@yahoo.co.kr)
올려 0 내려 0
신인균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청해부대의 치명적 약점을 경고한다.
<단독>중국해군, 소말리아 2진 출항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해적 퇴치 ”청해부대” 창설 (2009-03-03 14:10:20)
52년간 바다지킨 운봉호 새로운 출발한다. (2009-02-04 10:51:06)
美, F-35 파일럿 체중 규제 해...
정부, 국방개혁 추진 시동
사우디는 무기시장 호갱님?
美, 알카에다 거점 소탕전
美, 대북 군사행동 임박
北, 북극성 2형 대량배치 착수
사우디-美 122조원대 무기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