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뉴스 > 기획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09년02월05일 22시32분 ]

1,500년의 역사를 간직한 성산성 서쪽 외벽발견

역사속에 묻혀버린 김화 생창리 성재산상(자모산성)

 KDN 자주국방네트워크 위원회가 1,500년의 세월 속에 묻혀 있던 성산성(성재산성) 서쪽 성벽을 발견하는 쾌거를 올렸다.

 오늘 오전 서울을 출발한 우리는 성재산성이 있는 철원군 김화읍에 1시쯤에 도착해서 정훈장교의 안내를 받아 성재산성 취재에 나섰다. 안내를 맡은 정훈장교는 성산성의 흔적이 많이 사라지고 수년간 홍수와 산사태 등의 자연적인 요인으로 지뢰가 사방에 깔려있어 안전을 이유로 남쪽 MBC제작진이 답사해서 방송했던 부분은 취재를 할 수 없다는 안내와, 먼길온 것만큼 취재부분이 작을 것같다는 안타까운말을 전했다.

 그러나 여기까지 온 우리는 갈수 있는데 까지 성벽을 찾아보기로 하고 안내를 받아 본격적인 성의 윤곽을 찾아 길을 재촉했다. 예상대로 전략적인 요충지인 관계로 자연적인 훼손과 성벽을 따라 교통로 및 참호를 구축하느라 인위적인 훼손도 많이 눈에 띄었다. 1,500년전의 성벽의 실체를 찾기 위해 길을 나선지 40~50여분 지나 사람이 가기 힘든 서쪽을 내려간 전쟁사위원이 흥분하는 목소리가 들렸고 우리는험준한 곳을 내려가 희열을 느끼기에 충분한 세월 속에 묻혀있던 성벽 일부를 목격했다.  우리는 감격했고 1,500년전의 숨결을 느꼈다. 길지는 않았지만 성벽의 축성 방식을 충분히 보여준 장면이었다.

오늘 처음으로 KDN 전쟁사위원에 의해 발견된 서쪽 성벽,  1,500여년의  세월을 간직하고 있다.

 그 누구에게도 드러내지 않았던 서쪽 성산성 외벽이 세상에 빛을 본 것이다. 여지것 자료에 나온 것에 비추어 볼 때 성산성의 재 조사가 이루어져서 철원의 역사를 간직한 전쟁역사의 흔적을 다시 조명해야 할 것 같다. 오늘 탐사한 성산성은 권순삼 전쟁사위원장이 성산성 전투를 중심으로 자료화하여 공개하고, 배용순전쟁사위원은 성벽과 성의규모를 사진을 중심으로 올릴 예정입니다. 1,500여년의 세월을 간직한 역사의 현장을 본 사이트 산성게시판에서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해발 471m 둘레 982m인 성산성은 가파른 자연 지형을 이용해 높이 7∼8m의 성벽을 차곡차곡 쌓아 만들었으며 산성의 축조 방식이나 성내에서 수습되는 유물 등을 고려할 때 최소한 통일신라 시기에 존재했던 산성으로 그 후 후삼국과 고려, 조선시대를 거치면서 계속 개수해 사용됐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성산성 일대는 지난2000년 육군사관학교 성산성 조사단이 지표 조사를 통해 통일신라 및 삼국시대 유물과 청자 백자파편 6·25전쟁 유물 등을 대거 발굴, 인근 병자호란 당시 전사자들의 무덤으로 추정되는 전골총 유적과 연계해 체계적인 발굴작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었다.

 군 관계자는 “산성 방치에 따른 추가훼손을 막고 병자호란 당시 승전지역이라는 역사적 가치를 되살리기 위해 발굴작업이 시급하지만 비무장지대 안에 있는 등 여러 어려움으로 발굴작업이 미뤄지고 있다”고했다.

 성재산성은 임진왜란 병자호란 일제침략 6.25 한국전쟁 등 굵직 굵직한 역사전쟁사의 전투 거점 지역이며, 국방대학 이 재 교수 조사에 의하면 성재산성은 역사의 여러 전쟁을 치루며 그시대의 성곽 보수에 의해 그시대에 걸맞은 역사를 재조명 할 수 있고 김화의 역사를 다시 쓸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고 하였다.

△ 성재산성 흔적을 찾아 나선 KDN 전쟁사위원회 권순삼 위원장이 성의 규모를 유추하고 있다. 그 옆에 배용순 위원

△ 지휘관이 지휘하던 곳에 건물이 있었다는 것을 이 한조각의 기와장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 성산성(성재산성) 전골총은  병자호란때 성재산성을 중심으로 남침해오는 용골태와 마태부를 맞서 싸우다 장열히 목숨을 받친 홍명구 장군과 유 림 장군의 군사 천명과 김화 의용군 300명이 전투를 벌이다 최후를 맞이하여 시신들을 수습하여 매장한곳, 성산성 동쪽 성박에 있는 전골총

KDN 자주국방네트워크 조현상 jyohen@naver.com

올려 0 내려 0
조현상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백색함대의 세계일주-6 (2009-02-10 00:44:34)
《 제5회 신기술 소개회 》( 1 ) (2009-02-05 21:20:10)
전술핵 재배치, 필요할까?
美, 포병부대 추가 전개
연합군 전진하라!
美, "서울 안전한 군사옵션 있...
트럼프, 초강경 대북 경고
B-1BㆍF-35B 한국 전개
北, 전략잠수함 곧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