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뉴스 > 국방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09년01월27일 14시29분 ]

"김기주 소령" 세계적 인명사전 2곳에 이름오른다”

   - 김기주 소령, 민군관계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업적 으로 세계 인명사전 등재

   - 미국 인명연구소(ABI)로부터 ‘탁월한 전문가賞’도 수상 예정

   - 사회과학분야, 박사과정 대학원생 신분으로 등재되어 더욱 의미 

 
 해외 위탁교육중인 현역 해군소령이 탁월한 연구업적을 인정받아 세계적 인명사전 2곳에 동시 이름을 올린다. 미국 뉴욕주립대에서 유학중인 김기주(37, 해사 49기) 해군소령. 김 소령은 영국 캠브리지 국제인명센터(IBC)의 ‘세계 선도적  교육자(Leading Educators of the World)'와 미국 인명연구소(ABI)의 ‘21세기 위대한 지성(Great Minds of the 21st Century)’에 선정되어 2009년도 후반기에 발간하는 인명사전에 동시 등재될 예정이다.

  국제인명센터와 인명연구소는 마르퀴즈후즈후(Marquis Whos Who)사와 함께 세계 3대 인명사전 발행기관으로서 전 세계적으로 뛰어난 업적을 남긴 인물의 이력을 기록한 인명사전을 매년 발간하며, 까다로운 선정 기준과 수록된 정보의 정확성 등으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기관이다.  

 김 소령은 1995년 해사 49기로 임관하여 2000년 美해군대학원에서 국가안보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2007년 10월 시카고에서 열린「군대와 사회에 관한 대학간 세미나」에서 ‘한국의 민주적 민군관계의 정교화’ 논문 등 국제 학술 세미나에서 여러 편의 논문을 발표하여 학계의 주목을 받았었다. 또한 뉴욕주립대에서 국제정치개론과 세계문명사 강의시 탁월한 교수능력을 인정받아 올해 연말에 발간되는 세계적 인명사전 등재의 영예를 안았다.  한편 김소령은 인명연구소로부터 국가안보분야의 ‘탁월한 전문가상(The Outstanding Professional Award)’도 수상할 예정이다.  

  그동안 세계 3대 인명사전에 이공계열의 학문적 성과로 인명사전에 등재된 한국인은 다수 있지만 인문ㆍ사회과학 계열, 특히 박사과정중인 대학원생 신분으로는 매우 드문 편이며 현역군인 중에서는 김기주 해군소령이 유일하다.

  현재 안보위협 인식과 사회적 가치관의 변화가 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탈냉전기 한국의 민군관계: 포스트모던 군대를 향하여,’라는 주제로 박사학위 논문을 준비 중에 있는 김소령은 “앞으로 민군관계뿐만 아니라, 국방정책 분야를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군 발전 및 국가안보의 초석을 다지는데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KDN 자주국방네트워크 조현상 jyohe@naver.com

올려 0 내려 0
조현상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모범적인 평화유지활동으로 UN메달 받은 동명부대 (2009-01-27 14:52:36)
신임 국방부 차관에 장수만 조달청장! 롯데 초고층 빌딩 밀어붙이나 (2009-01-23 09:11:55)
美, JASSM 한국 배치
SM-3 Block IIA 시험 실패
니미츠 전단 7함대 구역 진입
참수작전부대는 자살돌격대?
中, J-20 실전배치 본격화
加, 최장거리 저격 신기록 갱신
F-35A, 에어쇼 데뷔(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