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뉴스 > 국방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종말단계 재돌입체 확인... 韓 주장과 배치
등록날짜 [ 2017년07월07일 10시53분 ]


미 정부가 북한의 화성 14형을 대륙간탄도미사일로 공식 확인했다.

미 국방부 제프 데이비스(Jeff Davis) 대변인은 5일(현지시간) 북한이 발사한 화성 14형은 ICBM급 신형 미사일이며, 종말단계에서 재진입체를 확인했다고 밝히며 이번 ICBM 시험발사를 사실상 성공으로 평가했다.

데이비스 대변인은 "이 미사일은 이전에 우리가 보지 못했던 것"이라며 "이번 ICBM은 종말단계에서 PBV(Post Boost Vehicle)이 식별되었으며, TEL(Transporter Erector Launcher)에서 발사되었다"고 밝혔다.

미 국방부의 이 같은 주장은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의 5일 브리핑 내용과도 일치하는 것이다. 스가 장관은 "비행고도와 거리를 고려해보면 이 미사일은 최대 사거리 5,500km를 넘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것은 이 미사일이 ICBM이라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미ㆍ일 양국은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를 연료주입단계에서부터 추적해 왔으며, 고성능 X밴드 레이더인 SBX, 주일미군의 AN/TPY-2 레이더 등으로 상승단계부터 종말단계까지 비행과정 전 과정을 밀착 추적했다.

이러한 미ㆍ일 양국의 분석 결과 발표는 이번 미사일이 고정식 발사대에서 발사되고, 재진입 기술도 확보된 것으로 보기 어려워 ICBM으로 단정하기는 어렵다는 우리 군당국의 국회 보고 내용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 군은 일본 EEZ에 낙하한 북한 미사일을 종말 단계에서 탐지 및 추적할 수 없었고, 화성 14형의 텔레메트리 전파 송수신 여부도 확인할 수 있는 정보자산을 보유하지 못해 일각에서는 군 당국이 정치적 배경에서 북한의 위협을 평가절해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올려 2 내려 0
이일우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태국, T-50 추가구매 확정 (2017-07-12 11:09:12)
와일드캣 전력화 완료 (2017-07-06 16:21:32)
LA급 공격원잠 진해 입항
美, B-1B 2대 야간 출격
전술핵 재배치, 필요할까?
美, 포병부대 추가 전개
연합군 전진하라!
美, "서울 안전한 군사옵션 있...
트럼프, 초강경 대북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