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뉴스 > 국방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AC-130 & 데브그루 투입... 작전 성공
등록날짜 [ 2017년05월24일 11시01분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동을 순방 중인 가운데 미국이 특수부대와 항공전력을 이용해 예멘의 알 카에다 거점을 초토화시켰다.

미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는 최신호에서 미국이 데브그루(DEVGRU, NAVY SEAL Team 6) 요원들을 중심으로 한 특수부대 병력과 AC-130 공격기 등을 이용해 예멘 중부 마리브주 소재 알 카에다 아라비아지부 거점을 공격했다고 보도했다.

23일(현지시각) 새벽에 전격적으로 단행된 이번 작전에서 미군은 AC-130 공격기의 막강한 화력 지원 하에 미군 최정예 특수부대인 데브그루 요원들을 투입했으며, 최소 7명의 테러리스트를 사살하고 알 카에다 활동과 관련된 주요 서류를 노획하는 전과를 거뒀다. 이날 공격을 통해 알 카에다 아라비아지부(AQAP) 은신처는 초토화되었으며, 작전 과정 중 미군 요원들도 일부 부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행정부가 이슬람 테러조직에 대한 소탕작전을 감행한 것은 지난 1월 29일 AQAP 고위간부 자택에 대한 기습 공격 이후 처음으로, 당시에는 수십명의 민간인 사상자를 비롯해 데브그루 요원 1명까지 전사하는 등 논란이 있었으나, 이번 공격은 미군이나 민간인 피해 없이 신속하게 완료됐다.

제프 데이비스 미 국방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번 작전은 AQAP의 활동을 좌절시키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특히 AQAP의 심장부인 마리브주에서 처음 수행한 작전이라는 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AQAP는 알 카에다의 분파로 지난 2008년 예멘 주재 미국대사관 차량폭탄테러를 비롯, 2009년 미 노스웨스트항공 여객기 폭파 미수 사건, 2015년 프랑스 파리 샤를리엡도 테러 등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활발한 테러 활동을 벌이는 악명 높은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조직이다.

한편, 미국이 마리브주에 MQ-1 무인공격기를 이용한 공습을 실시한 적은 많았지만 예멘 내륙 깊숙히 위치한 AQAP 거점에 특수부대를 투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이번 작전을 계기로 미국이 중동 지역의 이슬람 테러조직에 대한 본격적인 소탕 작전에 나서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올려 1 내려 0
이일우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사우디는 무기시장 호갱님? (2017-05-26 10:26:11)
北, 북극성 2형 대량배치 착수 (2017-05-23 10:33:12)
美 이지스함, 상선과 충돌
軍, UFG 연습 개시
日, MD 구축 가속화
北, "괌에 미사일 공격할 것"
北, "괌 포위사격할 것" 위협
軍, 대장급 인사 단행
中, 인도에 최후통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