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뉴스 > 국방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3년만에 처음... 추가 실전배치도 가속
등록날짜 [ 2017년04월07일 08시16분 ]

 
미국이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지상 기반 미사일 방어(GBI : Ground Based Intercepor) 시스템의 요격시험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미 미사일방어국(MDA) 관계자를 인용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크리스토퍼 존슨(Christopher Johnson) 美 MDA 대변인은 5월말 GBI 요격시험 일정이 잠정적으로 확정됐다는 사실을 확인했으며, 이는 지난 2014년 6월의 요격시험 이래 3년만의 일이다.

GBI는 미국의 MD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격 수단의 하나로 적 탄도미사일을 중간단계(Mid-course)에서 요격하는 임무를 수행하며, 현재 실용화된 MD 요격 자산 가운데 사거리와 요격고도가 가장 길다.

고고도 요격을 수행하기 위해 ICBM의 추진체를 변형한 3단 고체연료 추진체에 직격충돌 방식의 외기권 요격체(EKV)를 탑재해 제작되어 있으며, 현재 알래스카와 캘리포니아에 30여 기가 배치되어 있다.

현재 배치되어 있는 요격 미사일 가운데 가장 고가이지만 기술적 신뢰성이 가장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GBI는 2008년 첫 요격테스트에 성공한 이래 2010년과 2013년에 실시된 수 차례의 요격 실험에서 잦은 실패를 기록한 바 있다.

MDA는 내달 요격테스트에서는 ICBM의 비행 특성을 그대로 본뜬 표적을 이용해 실제 요격 테스트를 진행한다는 구상인데, 일각에서는 추진체 일부의 설계변경이 이루어진 GBI가 이번 테스트에서 과연 어느 정도의 신뢰성을 보여줄지 벌써부터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한편, 미국은 중국과 러시아의 ICBM 위협에 대비해 알래스카주 포트 그릴리와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공군기지에 각각 26기와 4기의 GBI를 배치해 놓고 있으며 올해말까지 14기를 추가 배치해 총 44기의 GBI를 확보할 방침이다.
올려 2 내려 0
이일우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北中 접경 대병력 집결 (2017-04-10 13:51:07)
美, F-35B 조기전력화 추진 (2017-04-06 12:05:48)
올해 탑 헬리건은 누구?
가디언, 적진을 초토화하라!
유로파이터의 몰락
호주군이 몰려온다
랩터, 하늘을 수놓다!! flash
서울 ADEX 2017 개막!
LA급 공격원잠 진해 입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