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뉴스 > 현장취재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공군 소어링 이글 훈련 현장
등록날짜 [ 2017년03월13일 23시25분 ]

최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등 군사적 위협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공군은 3월10일 부터 3월 17일 까지 공군 제29전술개발훈련비행전대 에서 공중전투사령부 주관으로 한국공군 단독 대규모 전역급 공중전투훈련인 `17년 전반기 소링 이글(Soaring Eagle)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에는 15개 부대에서 F-15K, KF-16, FA-50, F-4E, F-5E/F 전투기와 KA-1 공중통제공격기, E-737 항공통제기,CN-235수송기, HH-60 헬기 등 총 50여대 항공전력과 병력 500여명이 참가해 적 도발상황에 대비한 공군의 확고한 영공방위 대비태세와 즉각적인 응징능력을 확인한다.

특히 키졸리브연습과 연계하여 연습 시나리오와 동일한 전장상황 속에서 기종별 전시 전투수행능력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높은 훈련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훈련은 각 상황별 시나리오에 따라 아군인 'BIue Air(BA)'와 가상 적국인 'Red Air(RA)'로 팀을 나누어 수행한다. 가상 적군은 29전대 베테랑 교관조종사들로 각각 구성하여 북한 공군의 전력과 전술교리, 공중기동을 적용한 침투 상황에 대한 실전적인 공중전투 수행능력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비행 전 공중 기동에 대해 토의 중인 조종사들>

훈련 첫날인 10일(금)에는 적이 서북도서에 화력도발과 기습강점을 시도한 상황 하에 각 비행기지의 비상대기전력이 출격하면서 시작이됐다. 비상출격한 항공기들은 공대지 공격과 공중엄호하는 전력으로 역할을 분담하므로써 상황을 종결 시켰다. 특히 해군 2함대 함정이 적 함정의 남하 상황을 묘사함으로써 훈련의 실효성을 더했다.


<이륙 전 KF-16C 전투기 기체 점검 중인 지상요원들과 조종사>


<이륙 준비를 마친 KA-1 공중통제공격기>
 
훈련 둘째날인 13일(월)부터는 적 공중전력의 대규모 기습공격 상황에 대비한 방어제공(DCA2)훈련이 실시된다.저공저속기를 포함한 다수의 적 항공기가 아측 영공을 침투함에 따라 방어제공임무를 맡은 전력들은 적기의 침투 양산과 위협수준을 설정하고, 주.야간 지속적인 방어태세를 유지한 가운데 적을 괴멸시키는 계획이다.

이후 16일(목)에는 킬 체인 개념을 적용한 대규모 공격편대군 훈련을 실시한다.이동형 미사일 등 즉시 타격해야하는 시한성표적을 비롯한 적의 핵심전력과 도발원점에 대한 타격훈련을 실시해 고위협 상황에서의 작전수행능력 향상에 중점을 둔다. 임무 종료후에는 '공중전투훈련체계'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활용한 브리핑으로 훈련 내용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택싱 중인 F-5F 제공호 전투기>


<힘차게 이륙하는 F-15K 전투기>


<활주로를 박차고 이륙하는 F-16C 전투기>


 
훈련을 주관한 29전술개발훈련비행전대장 원인재 대령(공사40기)은 "적 도발에 대한 신속대응능력을 구비하고 도발원점을 비롯한 고위협, 고가치 표적 타격능력을 검증하여 전시 공중우세를 확보할 수 있는 최상의 작전능력을 갖추는 것이 이번 훈련의 목표"라며'강도 높은 실전적 훈련을 통해 적의 어떠한 도발에도 신속히 대응하고 강력하게 응징할 수 있도록 완벽한 영공방위태세를 유지할 것' 이라고 밝혔다.




 
지난 2008년 부터 연 2회 실시하고 있는 소링 이글 훈련은 한미 공군 연합훈련인'Max Thunder'훈련과 더불어 공군에서 연례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대규모 공중종합훈련으로,실전적인 훈련 시나리오를 적용해 다양한 적의 도발상황에 대한 전술조치절차를 지속 개선하고 조종사들의 공중전투 수행능력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올려 2 내려 0
홍순군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울산함, 부활하다! (2017-04-18 23:05:13)
철혈기갑! 동부전선 이상무! (2017-03-09 15:00:54)
어떤 것도 막을 수 없다!
올해 탑 헬리건은 누구?
가디언, 적진을 초토화하라!
유로파이터의 몰락
호주군이 몰려온다
랩터, 하늘을 수놓다!! flash
서울 ADEX 2017 개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