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뉴스 > 현장취재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공군 대규모 전역 종합전투훈련 'Soaring Eagle' 개시
등록날짜 [ 2016년08월22일 16시27분 ]


북한의 군사적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한ㆍ미 연합 정례 방어훈련인 2016 을지 프리덤 가디언(Ulchi Freedom Guardian) 훈련이 22일 전국에서 일제히 개시된 가운데 공군이 항공 전력 대규모 전역급 종합전투훈련인 'Soaring Eagle' 훈련을 개시했다.

이번 훈련은 2016 UFG 훈련의 일환으로 적 도발 상황에 대비한 공군의 확고한 영공방위 대비태세와 즉각 응징 능력을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우리 공군의 핵심 전력이 총출동한 가운데 대규모로 실시됐다.

이번 훈련에 동원된 기종은 F-15K와 KF-16C/D, F-16C/D PB와 F-4E, F-5E/F 등의 전투기 전력과 E-737 공중조기경보통제기, C-130H/J 수송기, HH-60P 탐색구조헬기 등 60여 대의 항공전력과 530여 명의 병력이 참가했다.

훈련은 적 항공기의 대규모 기습공격 상황을 상정, 방어제공(DCA : Defensive Counter Air) 작전을 시작으로 적 핵심 전력과 도발 원점을 응징 타격하는 대규모 공격편대군 작전, 전장 상황에서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적 탄도 미사일 위협을 신속히 제거하는 긴급항공차단(X-INT)은 물론 국지도발 및 전면전 상황에 대비한 다양한 시나리오로 진행된다.
 


<출격 준비 중인 F-15K 조종사와 지상요원들>


<이륙을 위해 택싱 중인 F-15K 전투기>


이번 훈련에서는 E-737 공중조기경보통제기의 관제에 따라 대규모 항공전력이 비상 출격해 내습한 적 항공기를 신속하게 격멸하는 절차를 숙달하였으며, 킬 체인(Kill-chain) 전략의 일환으로 적의 스커드 미사일 이동식 발사대와 동일 형상의 모의 표적을 운용하며 이를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신속하게 타격하는 훈련도 진행된다.

훈련은 각 상황별 시나리오에 따라 아군인 청군(BA : Blue Air)과 적군(RA : Red Air)로 팀을 나누어 수행하며, 가상적군은 베테랑 교관 조종사들로 구성된 공군 제29전술개발훈련비행전대가 맡아 북한 공군의 전력과 전술교리, 공중기동을 적용한 공격 상황을 연출한다.

특히 이번 훈련에서는 실제 무장을 발사하지 않고도 원거리에 있는 목표뮬에 대한 공격 훈련을 실시할 수 있는 모의 무장평가시스템(NDBS : Non Drop Bomb Scoring)은 물론 항공기에 장착된 전자장비를 통해 공중기동과 교신내용을 3차원 영상으로 시현, 녹화하여 실시간으로 전장상황을 파악하고 전략적인 작전 지시를 내릴 수 있는 최첨단 공중전 훈련체계인 공중전투기동훈련체계(ACMI : Air Combat Maneuvering Instrumentation)도 적극 활용되어 훈련의 질을 높일 예정이다.


<택싱 중인 KF-16C 전투기>


<이륙 중인 KF-16D 전투기>


모든 조종사는 임무 비행 이후 녹화내용을 바탕으로 전체 브리핑을 실시하며, 훈련 내용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전술토의로 향후 훈련 및 전술 발전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제29전술비행훈련비행전대장 손정환 대령(공사 #50기)은 "UFG 연습 첫날 공중종합훈련을 하는데 의미를 두고, 강도 높은 실전적 훈련을 통해 적의 어떠한 도발에도 즉각 응징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겠다"며 실전과 같은 강도 높은 훈련을 실시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륙하는 F-15K 전투기>


2008년부터 연 2회 실시되는 Soaring Eagle 훈련은 한미연합 공군훈련인 Max Thunder와 더불어 공군의 대표적인 대규모 훈련이며, 이번 훈련은 오는 26일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취재협조 : 공군본부]
올려 1 내려 0
홍순군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한민국 공군, 한반도 하늘을 지배하라! (2016-08-23 14:30:47)
[현장취재] 도발은 곧 파멸! (2016-08-18 23:57:18)
日, MD 구축 가속화
北, "괌에 미사일 공격할 것"
北, "괌 포위사격할 것" 위협
軍, 대장급 인사 단행
中, 인도에 최후통첩
美, 中 인근해역서 수색작업
中ㆍ印 전투기 충돌 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