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커뮤니티 > 해상무기 > 상세보기

프린트
제목 일본 해상자위대의 아사기리급 구축함 2008-12-08 17:36:54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19282     추천:169

일본 해상자위대의 아사기리급 구축함

DD151 아사기리함의 항해 모습

개     요

  일본 해상자위대는 호위대군의 88함대 계획이 처음 시작되었을 때 헬기 탑재가 가능한 20척의 범용 구축함을 획득하고자 하였다. 이런 계획에 따라 범용 구축함으로 설계된 것이 하츠유키급 구축함과 아사기리급 구축함이다. 58DD인 아사기리급 범용 구축함은 이전의 52DD 하츠유키급 범용 구축함의 개량형으로 기본적인 성능은 하츠유키급과 동일하지만, 기관 배치를 재검토하고 각 부분에여유를 주어 하츠유키급보다 선체 크기가 대형화 된 것이 특징이다. 모두 20척의 범용 구축함을 획득하고자 하는 일본 해상자위대의 계획은 착실하게 이루어져, 하츠유키급 구축함 12척과 아사기리급 구축함 8척이 건조되었으며 4개 호위 대군에 각각 5척씩 배치되었다. 사실상 아사기리급 범용 구축함이 갖추어짐으로써 해상자위대의 88함대 구상의 기반이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다.

아사기리급 네번째함인 DD154 아마기리함

  아사기리급 범용 구축함은 아직 건조된지 20년이 채 되지 않았고 무장도 착실하게 갖춘 비교적 현대적인 함정에 속하지만 일본 해상자위대의 함정 중에서는 벌써 구식이 되어버린 느낌이다. 이건 일본 해상자위대의 신형 함정 건조 속도가 빠른 탓도 있지만, 그것 외에도 이전세대의 MK 29 발사기나 MK 112 발사기를 사용하여 수직 발사 체계(VLS)를 사용하는 현대화된 함정들보다 발사 대응속도가 떨어지며, 최근에 함정의 성능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스텔스 설계도 거의 고려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먼저 건조된 하츠유키급 범용 구축함은 이미 무라사메급으로 대체되기 시작하여 지방함대로 넘어간 상태이며, 아사기리급도 다카나미급의 건조가 가속화되기 시작하면 서서히 대체되어 호위함대에서 물러나 지방함대로 넘어가게 될 것이다.

DD155 하마기리함의 항해 모습

구     조

  아사기리급은 하츠유키급과 같은 목적으로 건조된 범용 구축함으로 선형은 하츠유키급과 마찬가지로 장선수루형이다. 그러나 구조적인 면에서는 여러가지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먼저 아사기리급이 하츠유키급보다 선체가 커진 것을 들 수 있는데, 선체가 커진만큼 거주성도 향상되었다. 또한 하츠유키급이 상부 구조물에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하여 경량화한 것과는 달리 아사기리급은 상부구조물에 강철을 채용하고 있다. 이것은 포클랜드 전쟁에서 영국의 Type 42 쉐필드급 구축함이 엑조세에 피격되어 화재 피해를 입었던 사건 이후의 추세를 따른 것이다. 이 사건으로 알루미늄 함금은 피탄시의 데미지 컨트롤이 곤란하다는 것이 증명되었기 때문이다. 추진기관 방식도 하츠유키급의 COGOG 방식에서 COGAG 방식으로 바뀌어 기관배치에 상당한 변화가 있었다. 아사기리급의 기계실에서 눈에 띄는 것은 제2기계실에서 뻗어 있는 배기관이 크게 굴곡되어 있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가스터빈은 흡배기의 저항이 적으면 효율이 높아진다. 그러나흡기측에는 염분 등을 여과하는 필터, 배기측에는 소음기 등 어쩔 수 없이 저항원이 설치되기 마련이다. 반드시 필요한 저항원을 제외하고는 이런 저항원을 최대한 배제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아사기리급의 덕트는 길고 휘어 있어 기관 효율 면에서 매우 불리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함내를 큰 파이프가 관통하게 되므로 공간 활용면에서도 역시 불리하다.

 아사기리급의 기관 배치

  아사기리급의 기관이 이렇게 배치된 것은 계획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에서 설계 변경이 이루어진 것이 큰 원인이다. 아사기리급은 원래 하츠유키급과 비슷한 무장을 탑재할 계획이었으므로 헬기 탑재 수도 1대에 맞추어 격납고가 설계되었다. 그런데 설계 도중에 격납고 공간에 헬기를 2대 탑재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요구가 제기되었다. 선체 폭 최대한까지 격납고를 확장하면 2대를 격납할수는 있었으나, 그 바로 아래에는 제2기계실이 있었다. 원래 설계에서는 약간의 굴곡이 있긴 했지만, 배기관은 수직으로 격납고의 우현측에 위로 설계되었다. 그런데 이 위치에 격납고를 확장하기 위해 배기관이 휘어지게 된 것이다. 물론 이 때문에 헬기 운용의 유연성이 증대되긴 했지만 설계면에서 보면 기관의 효율이 떨어지므로 좋은 현상은 아니다. 그러나 이런 기관 배치의 설계상의 문제 때문에 또다른 문제가 발생하였는데, 첫번째함인 아사기리함의 시운전 중에 2번 굴뚝의 배기가 후부 마스트에 닿아 그곳에 탑재된 장비에 나쁜 영향을 미친것이다. 아사기리함은 이미 건조된 후라 어쩔 수 없이 후부 마스트를 좌현측으로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한국 해군의 PKX-A 윤영하급 고속함/PKX-B 차기 고속정 (2008-12-08 12:35:11)
다음글 : 일본 해상자위대의 공고급 이지스 구축함 (2008-12-08 18: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