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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한국 육군 주력 K-55 자주포 2008-12-20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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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육군 주력 K-55 자주포

 





 

개발배경

  K-55는 미국의 M109A2와 유사한 장비로 한국이 미국으로부터 기술도입하여 생산하였다. 미국이 개발한 M109자주포는 취역한 후 40여년 가까운 시간동안 1만여대가 생산되었다. 한국은 세계 2위의 M109 계열의 자주포 보유국가이다. M109는 최초 미국이 1962년 정식 채택하였다. 미국의 M109기본형은 NBC 병기에 대한 방어력이 없으나 한국의 K-55는 화학전에 대비한 NBC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으며 피격시의 화재를 대비한 할론 소화장비를 갖추고 있어 동급의 M109A2에 비하여 전체적인 방어력이 우수하다. 

특 성

[[기동성]]
야지, 협지, 산간도로, 하천지 등 다양한 지형조건하에서 주행이 가능하고, 좁은 도로 및 절단된 지형에서도 방향전환이 용이하며, 전술적으로 신속히 전투지역으로 이동하여 제한된 시간내에 진지점령 및 진지 변환이 가능하다.

[[명중성]]
자체 중량에 의한 사격안정성 유지로 다량 사격시에도 사탄분포가 적어 초탄부터 정확한 명중이 가능하고, 정밀한 사격통제 장치 및 유압장치 탑재로 사격준비시간이 최소화되며, 차체 이동없이 360도 전 방향사격이 가능하다.

[[생존성]]
장갑보호로 인원, 탄약 및 사격장비의 손실 최소화, 적포화 계속 증대시 신속한 진지변환 및 즉각 대응사격, 안전한 전투 환경 제공 등으로 대포병 사격하에서도 지속적인 화력지원이 가능함으로써 전투원 사기를 배가시킬 수 있다 
 
계열장비

[[K-66 탄약수송차량]]
그동안 운용중인 트럭의 탄약운반시 문제점인 기동력과 생존성의 부족을 만회하기 위해 개발된 차량이다. 기본적으로는 K-55의 차대와 파워팩을 그대로 운용하고 있으며 자주포와 80%의 부품 호환성을 지니고 있어 운용에 적합하다. 탄약적재능력은 K-55에 사용되는 155mm 탄두 110여발과 116발의 장약, 132발의 신관을 적재할 수 있다.

[[K-77사격지휘 장갑차]]
이 차량은 K-55의 정확한 사격을 위한 사격제원 계산과 사격지시를 위하여 개발된 차량으로 포병사격제원 계산기 및 각종 P-999K계열의 무전기가 탑재되어 있다.
 
발전추세

  현재는 K-55의 기본형은 생산이 종료되었으며, K-66, K-77 등이 2000년 이후까지 추가 생산될 전망이다. K-55의 후계형 자주포는 K-9이다. K-9의 양산이 본격화 되면 K-55와 공동운용될 예정이며 K-55체계에 대한 성능개량 작업이 이루어질 예정으로 주요 성능개량 목표는 사거리 증대(24→30km), 발사속도 증대(분당1→2발), GPS적용 등으로 미국의 M109A6 팔라딘과 유사하게 개량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원 및 성능

전투 중량

25톤

최대사거리

HE탄

18km

발사속도

최대

4발/분

최대속도

전 진

56.3km/h

RAP탄

24km

지속

1발/분

후 진

11.2km/h

참호통과능력

1.83m

엔진 출력

8V71T 405마력

등판 능력

60%

수직 장애물

0.53m

톤당 출력

16마력

경사 능력

40%

항속 거리

360km

전 장

포신

9.12m

포신 수명

5,000발

탄약 적재량

36발

차체

6.19m

부 무장

7.62mm기관총

승무원

6명

전 폭

3.15m

포탑 선회

360도

포신고저작동

-2도~74도

전 고

3.28m

배치 년도

1984년

단 가

9.67억원

제작사

삼성 항공

※ 참고 자료
ㅇ 팜프렛, 155미리 자주포, 삼성항공 특수사업부, 1995
ㅇ 연구보고서, K9/K55 PIP 현황, 삼성항공 특수사업부, 2000.3
ㅇ 연구보고서, 차기 자주포 체계, 국방과학연구소, 2000.2
ㅇ 국방과학연구소 무기체계개발 인터넷 싸이트(adwww.kreonet.re.kr)
ㅇ 육군본부 무기백과 인터넷 싸이트(
www.army.go.kr)
ㅇ Military World 2000년 2월호, (주)군사정보, pp2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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