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커뮤니티 > 매니아클럽 > 상세보기

프린트
제목 인도네시아의 KFX 발뺌... 누차 우려했던 것 2018-03-10 15:03:23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6034     추천:61
KFX를 쌍발로 형상결정하고 내부무장창까지 갖춘 전투기로 개발하게 된 데는 인도네시아의 공동개발과 구매약속이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만약 인도네시아가 구매약속을 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쌍발이며 스텔스기로의 미래 개발을 추진할 수 있었겠습니까.
KFX에 있어 인도네시아는 지렛대입니다.
지렛대가 있었기 때문에 쌍발스텔스형 KFX를 들어올려 추진할 수 있었던 것이죠.
만약 지렛대가 처음 들어올릴 때만 작용을 하고 도중에 작용하지 않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기껏 들어올린 바윗돌이 주저앉게 됩니다.
인도네시아의 발뺌은 KFX에 큰 타격을 줄 수밖에 없다는 말씀입니다.

오래 전부터 저는 인도네시아가 원하는 전투기에 대해서 누차 말씀드렸습니다.



"인니공군도 생각이 있습니다.
하이급은 SU시리즈와 F-16으로 구축하고,
미들급은 F-50과 같은 KFX로 구축하고,
로우급은 호크기로 구축하려는 겁니다."
(인도네시아가 바라는 KFX. 2010.8.9.  http://www.koreadefence.net/bbs_detail.php?minihome_id=&bbs_num=8673&tb=board_notice&b_category=공군&minihome_id=&pg=3)


아니나 다를까 인도네시아는 SU-35 플랭커 11기를 도입하기로 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연구소나 순진한 밀매들은,
"어어... KFX 50기를 사기로 했는데."
조금 당황스러울 겁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도 머리가 있고 생각할 줄 아는 나라입니다.
인도네시아는 공군력이 매우 빈약해요.
2011년 당시 그 나라가 보유한 초음속 전투기는 고작,

F-16A/B :10기
SU-27 : 2기
SU-30 : 2기
F-5E/F : 12기


이것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쌍발스텔스형KFX를 50대나 도입한다구요?
말이 안되는거지요.
인도네시아가 원했던 전투기는 다량의 F-5E/F를 교체해줄 로우급전투기... 그러니까 F-50과 같은 단좌형 초음속 전투기였던 것입니다.
그런데 한국이 쌍발스텔스형KFX를 개발한답시고 개발목표를 저 멀리에 두고 엄청난 비용을 요구하니 인도네시아가 끝까지 갈 수 있겠습니까.
갈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제 와서 인도네시아 없으면 우리끼리 하자고 하시던데 이건 나락의 지름길입니다.
지금은 원시사회가 아니기 때문에 오로지 자기만 쓰려고 자급자족형으로 물건을 만드는 나라, 사람이 없어요.
작은 돈이라면 모를까.
개발비만 무려 8조8천억이 들어가는 거대사업입니다.
개발이 끝난 후 양산비용까지 합치면,
"우리끼리...."
써먹자고 간단하게 말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니란 말이죠.
이게 잘못되면 공군은 전력증강의 기회를 놓쳐버리게 되고, 실로 오랫동안 쌍발스텔스형KFX에 발목잡혀 고생고생 생고생을 하게 되겠지요.
어디 공군만 그러합니까. 육군, 해군에 끼친 직간접 영향까지 생각하면 가슴이 답답해집니다.

그래서 한국형전투기사업은 취미생활이나 개인적 연구욕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추진되면 안되는 것입니다.
자주국방이니, 언제까지 전투기를 사다 쓸 거냐는 둥 그럴 듯한 논리로 포장을 하지만 그 이면에는 일단 이런 사업이 추진되면 십수년 동안 먹고 살 "연구거리", 일명 "철밥통"이 보장되는 것이니 죽자사자 추진하고 보는 사람도 있을 수 있어요.

저는 인도네시아가 KFX에서 발을 빼기로 마음먹었다고 생각합니다.
쌍발스텔스형KFX는 인도네시아의 투자를 전제로 추진되었기 때문에 그 전제가 사라진 이상 사업방향을 재조정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봐요.
기껏 여기까지 왔는데 어쩌자고?
반문하실 수도 있는데요.
일본도 F-3 개발을 포기한 상태입니다.
우리 보다 돈 많고 항공기술력 높은 나라인 일본이 그런 결정을 내리고 F-35의 대량 도입과, 추후 공동개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는 것을 잘 살펴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KFX를 노후 F-5를 효과적으로 교체할 수 있는 F-16급(항전장비면에서는 오히려 +급)을 개발해서 저렴하게 밀어부친다면 전세계 로우급 전투기시장은 손 짚고 헤엄치기식으로 평정해버릴 수 있습니다.
물론 제가 말씀드리는 KFX는 T-50을 개조개발한 작은 전투기가 아니라,
KFX 탐색개발에서 나온 단발형 전투기를 말하는 것입니다.
KFX는 내부무장 필요 없고, 덩치가 클 필요 없고, 쌍발일 필요 없습니다.
노후 F-5를 효과적으로 교체하고, F-35와 F-15K를 지원해줄 전투기면 충분한 것입니다.
이것은 가격경쟁력 있고 개발위험성이 낮고 수출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크게 손해보지 않는 개발이 됩니다.







해당 게시물은 2018-03-29 10:03:57 에 운영자님에 의해 무기/국방 에서 매니아클럽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ID : 백두산
2018-03-11
17:34:46
인도네시아도 우리와 같이 지리적/정치적인 이유들어 서부와 동부로 관할구역을 나눠서 기종을 배치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ID : 이슬레이
2018-03-11
19:05:21
인도네시아가 고작 1조7천억원을 내고 시제기 1대와 더불어 모든 기술 이전을 요구 했던건 아시죠?
CN-295도 인도네시아가 생산중에 있습니다.
만약 인도네시아가 원하는 기술 다 줄경우 수출시장에서 인도네시아와 경쟁을 해야하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ID : 독야청청
2018-03-12
07:45:28
인도네시아의 경제규모로 볼 때 그들이 부담하기로 한 개발비는 거의 15조에 달하는 거금입니다. 우리 돈으로요.
망설일 수밖에 없지요.
ID : 백두산
2018-03-12
20:15:22
저 정도 기체를 제작하는것은 우리입장에서봐도 도박인데 인도네시아 입장에서 보면 잘못하면 쌩돈날릴수 있으니 망설이는것은 당연합니다.

미국도 다국적 기업과 손 잡고 F-35개발하는데 들인 시간과 돈을 생각한다면 도박이 맞습니다.

KFX는 잘해도 피박은 못 면하는것도 당연하구요.
ID : 김훈배
2018-03-14
19:28:24
세상을 상식과 합리성이 아닌
신데렐라식 신분 상승의 기적이
한국에게만은 일어날 것이라는
유치원아 수준의 과잉기대가
비합리작 몰상식을 무럭무럭 자라나게 만드는
토양이라고 봐도 되겠죠.

아웃풋은 인풋에서 나온다는 건
질량 불변의 법칙 까지
들먹이지 않아도 뻔한데 말이죠 ...
추천 소스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