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커뮤니티 > 무기/국방 > 상세보기

프린트
제목 27,000톤 이즈모함 vs 백령도함 40,000톤 2019-07-24 00:06:17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1459     추천:13

 이즈모함과 아메리카함의 공식적인 규모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함명  길이(m) 폭(m) 만재 배수량(Ton)
 이즈모/가가함 248 38 27,000
아메리카함 257 32 45,000
백령도함(?) 260 45 40,000
 
위의 표에 나오는 길이, 폭은 비행갑판 기준으로 갑판의 넓이 규모에 비해
두 함의 만재 배수량은 2배에 가까운 심한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종종
이즈모함의 실제 배수량은 4만톤에 가까운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기도 합니다.

그러나 두 함의 비행갑판이 아닌 비행갑판 아래 본체의 형태나 높이 등을 고려한다면
이런 의혹은 사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래 사진은 정확한 비율은 아니지만 형태를 비교하는데는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갑판 아래 선형은
이즈모/가가함의 경우 ▽형에 가까운 반면,
아메리카함은 □형에 가까움을 볼 수 있습니다.
비행갑판의 면적은 수치상 비슷할지라도 비행갑판 아래 선체 체적 차이 때문에
만재 배수량이 각각 27,000톤 vs 45,000톤 으로 크게 벌어지는 것은
오히려 정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가칭 백령도함의 경우도 비행갑판 면적은 아메리카함 보다는 크지만,
만재 배수량에서 적은 수치를 보여주는 것 역시 비행갑판 아래의
선체 형태는 아메리카함에서 보여지는 □형 보다는 이즈모함이나
드골함(프랑스 항모)에서 볼 수 있는 ▽형에 가까운 모습일 것을 유추하게 합니다.

항모의 효용성은 관점이나 전략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도 있고 그 가치도 달라지겠지만,
본질적으로 보다 중요한 점은 호위세력의 앞선 준비가 아닐까 싶습니다.

가칭 백령도함의 경우, 2030년 전력화 한다는 뉴스는
2030년 무렵이면 향후 건함 스케쥴 상
KD-Ⅱ 범용구축함 6척, KD-Ⅲ 이지스함 3척 이외에 추가로
건함되는 3척의 신형 이지스함과 6척의 미니 한국형 이지스함(KDDX) 6척 등
이지스함 6척, 미니 이지스함 6척, 범용 구축함 6척 등의 수상 호위세력은
그런대로 갖추어 질 수 있는 시기 이지만 ...
 
빠른 기동력의 수상함 및 항모와 운항 속도를 맞추어 수중에서 호위할 수 있는
수중세력인 잠수함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을 시점일 수 있다는 점에서
가시적으로 뭔가 있어 보이려는 정치적 시현효과 때문에
핵추진 잠수함 vs 항공모함의 도입 순서가 뒤바뀌는 것으로
이해되는 부분이라서 걱정스러운 생각도 듭니다.

2026년 ~2030년 무렵 핵추진 잠수함의 도입까지만 먼저 이루어 진다면
대부분의 건함 스케쥴에서 한시름을 놓을 수 있는 시점도 되므로
조기경보기를 운용하지 못하는 경항모의 한계 등도 고려된
2030년대 이후 동북아 환경에서 보다 합리적이고 무리없는 옵션으로서 
최적화된 항모를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ID : 이슬레이
2019-07-24
18:59:30
아메리카함은 와스프급 상륙함을 개조한 수준이라 선형은 기본적으로 느린 상륙함입니다.
이즈모는 오로지 항공기 운용을 위해 건조된 헬기항모라 선형도 고속에 적합한 구조이죠.
백령도함이 상륙함의 도크가 있는 것이라면 와스프급을 모방 하겠지만
오로지 항공기 운용을 위한거라면 이탈리아 까보르나 일본 이즈모형태로 가는게 맞다고 봅니다.
대양해군의 기함이나 되려면 이들 속도와 같은 29노트 이상은 나와야 합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