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커뮤니티 > 무기/국방 > 상세보기

프린트
제목 한국의 원자력 잠수함은? 2018-10-24 12:38:31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2983     추천:14
한국해군에서도 원자력 잠수함 별로 좋아하지 않는 관계자들 꽤 많은 것 같던데… 그러나 말을 꺼내면 무슨 불이익을 당할까 조심하는 것 같기도 하고. 원자력 잠수함은 앞으로 그다지 효용성이 없을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도 별로라고 여겨지지만, 만약 한국해군이 원자력 잠수함을 원한다면 그 가능성여부는 잘 모르겠지만 미국으로부터 그것을 임차하는 편이 제일 나을 것 같습니다. 로스엔젤레스(Los Angeles)급 3대가 남았다고 하므로 그것을 사용수명 때까지 임차하고 미국에 반납하면 어떨까 싶기도. 이것은 한국이 고순도 핵연료사용에 제한이 걸려 있어서 이런 규정이 없는 미국산 원자력 잠수함을 잠시 빌리는 수밖에 별다른 도리가 없겠습니다. 순도 20%짜리 핵연료를 사용한 한국산 신형 원자력 잠수함보다 미국산 구형 LA급 원자력 잠수함을 임차하는 것이 나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ID : 김성국_5
2018-10-24
14:02:07
저의 새각은 이렇습니다.

순수 북한 잠수함의 위협만을 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원잠을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대한민국에 가장 위협적인, 허를 찌를 수 있는 게 고래급 잠수함 입니다.
원잠의 임무는 이를 정밀추적하고 감시하여 유사시에 격침시키는 것입니다.
물론 미국과도 공조를 하겠죠.

당연히 SLBM이 탑재 돼 있기때문에 동해나 남해까지 해류타고 조용히 내려와서 뒷통수를 날려버리게 되면 우리가 추구하고 있는 미사일 방어 체계는 완전히 무력화 됩니다. 그래서 SM-3 도입한다는 이야기가 나온거구요. 뿐만아니라 현재 건조가 끝난 것으로 알고 있는 적의 '전략잠수함'에는 SLBM이 무려 3발이상 들어가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행여나 고래급 또는 전략잠수함이 북극성1/3 미사일로 우리의 뒷통수를 때려버리게 되면 우린 눈뜨고 당하는 것밖에 안 됩니다.
따라서 이들을 오랜 시간동안 잠항해서 은밀하게 감시, 추적을 하고 필요시 격침시킬 수 있는 게 원잠인데 현재의 209/214/장3 잠수함으로는 불가능 합니다.

뭐... 사실 원잠의 단점 중에 하나가 몇 년마다 뚜껑을 열어서 핵연료를 교체해야 하고, 퇴역 시 사후처리 비용으로 어머어마한 돈이 들어가긴 하지만, 현재 우리의 가장 위협 중 하나가 적의 잠수함과 SLBM이라고 생각한다면 원잠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추신.
저는 미국이 기밀 중에 기밀인 원잠을 임차 해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봅니다. 러시아가 인도에게 원잠을 임차해준 것은 다른 케이스긴 하지만요.
ID : 김성국_5
2018-10-24
14:03:06
결론은 없는 것보다 있는 것이 좋다 이겁니다.
ID : 이슬레이
2018-10-28
13:06:44
그전에도 언급이 되었지만 프랑스 바라쿠다급으로 얘기가 나왔으니.
프랑스와 협력할 가능성이 큽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