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커뮤니티 > 해상무기 > 상세보기

프린트
제목 대만 해군의 캉딩급 호위함 2008-12-10 18:37:38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23345     추천:143

대만 해군의 캉딩급 호위함

FF1205 우창함의 모습

개     요

  대만은 ‘광화 II’ 해군 현대화 계획의 일환으로 프랑스의 라 파예트급 호위함을 구입하기로 결정하여, 1992년 당시 주 계약자였던 Thales(전 Thomson CSF)와 모두 6척의 라 파예트급을 계약했다. 캉딩급 호위함은 라 파예트급 호위함과 선체 크기에는 변화가 없으나 탑재된 무장과 장비는 차이가 있다. 캉딩급 6척은 모두 DCN사의 Lorient Naval Dockyard에서 건조되었으며, 1번함인 캉딩함은 1996년 5월 대만에 인도되었다. 마지막 6번함은 1996년 8월 진수되어 1998년 1월 취역하였다. 그러나 프랑스가 캉딩급에 탑재될 자국의 무장을 판매하기를 거부했기 때문에, 캉딩급은 무장과 일부 장비가 탑재되지 않은 상태에서 대만에 인도되었으며 무장 및 장비의 통합은 대만에서 이루어졌다. 이 때문에 캉딩급은 상당한 문제점을 내포하게 되었다.  프랑스 해군의 라 파예트급만을 살펴보면 이것을 주력 호위함으로 운용하기엔 부족해 보인다. 스텔스 능력이 뛰어나다고 하지만 프랑스는 라파예트급을 애초에 해상초계용 호위함으로 설계하여 대잠 능력을 갖추고 있지 않으며 아직 실전에서 그 성능이 검증된 바도 없다. 그러나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스텔스 성능과 긴 항속거리를 가지고 있다는 점, 설계의 유연성으로 다양한 무장을 탑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만이 라 파예트급을 구입하게 된 것 같다.

FF1205 우창함의 모습

 당연히 대만은 대잠 능력을 중시하였으므로 캉딩급은 함수 소나와 예인 소나를 장비하였으며, 대잠 헬기도 착실히 갖추어 강력한 대잠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대공 능력은 심각해서 근접 방어만 겨우 가능할 정도이다. 이 문제는 나중에 대공 무장을 단순히 미국제나 자국산으로 교체하는 것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무장과 장비의 통합은 간단한 것이 아니다. 특히 다른 나라의 무장을 프랑스제 전자장비와 통합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소프트웨어의 관리와 제작, 정확성, 소프트웨어 테스트, 비용 효과, 인력 관리 및 훈련 등의 과정이 수반된다. 탑재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일치하지 않으면, 함정 자체의 성능과 다른 해군, 공군과의 작전 능력에 해를 끼칠 것이다. 이러한 전투 체계 소프트웨어의 대대적인 수정 작업은 대만 해군으로서는 전례가 없는 시험이 될 것이다. 캉딩급은 확실히 대잠 능력과 스텔스 성능면에서 중국의 함정들보다 우월하게 될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극복하기 어려운 문제점도 남아있어 캉딩급의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어 작전에 들어가게 될 날은 멀게 느껴진다.

항해중인 3척의 캉딩급 호위함

구     조

  캉딩급은 스텔스성 향상을 위해 레이더 반사와 적외선, 소음을 감소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설계되었다. 우선 레이더 반사 면적(RCS) 감소를 위하여 선체와 상부 구조물인 마스트, 굴뚝을 단순화 및 경사화하였으며, 선체 외벽도 10도 정도의 경사각을 주었다. 또한 구명정과 출입로는 함 내부에 배치하고 갑판 외부와의 출입문을 수밀격벽으로 처리하였다. 부가적인 레이더 반사 면적 감소를 위해 전파흡수체나 전파흡수 페인트를 사용하였으며, 부분적으로 특수재질(GRP :  Glass Reinforced Plastic)을 사용한 RAS 기법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레이더 반사 면적 감소 노력으로 RCS는 500톤급 고속정 수준으로 감소되었다. 또한 적외선 신호감소를 위하여 저열방사 페인트 사용하고 열원 차폐기술을 적용하였다. 열원 차폐에는 배기 가스 냉각, 연기 감소, 굴뚝 차폐 방식을 사용하였고, GRP를 사용하여 열전달 감소를 시도하였다. 그외에도 수중 방사 소음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디젤 추진기관을 탄성 마운트(탄력성 있는 특수 받침대) 위에 고정하였다. 그리고 기어박스와 추진 프로펠러 역시 음향발생을 감소시키도록 특수설계 되었으며, 프로펠러에는 Prarie Masker 기술이 적용되었다.

FF1205 우창함의 모습

  캉딩급은 스텔스 성능뿐만 아니라 생존성 향상에도 많은 노력을 들였다. 함 전반에 걸쳐 구조에 여유를 두고 중요부분을 분산배치하였다. 그리고 중요 부분에 대한 장갑을 추가하고 충격흡수장치와 최신의 보수장비, 특수 화생방 방호체계를 갖추었다. 또한 선체를 매우 많은 격실로 구획하고, 주 갑판상의 전후 통로를 함 중심선 가까이에 설계하여 피격으로부터 승무원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선체유형은 내해성이 뛰어난 V형 특성과 경제성이 양호한 U형 장점을 결합시켰으며, 자동 타기 시스템과 안정기를 자동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기동성을 제고하고 선체요동을 감소시켰다. 선체의 건조에는 추진장치와 무기체계를 포함하여 70개의 모듈로 된 부품을 사용함으로써 함정이 특정 위협에 직면하거나 동맹국 해군과 협조하기 위해서 긴급 변환이 가능한 유연성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건조기간을 단축하며 예산절감의 효과를 추구하고 있다. 또한 각종 시스템을 자동화하여 소수인원으로 운용할 수 있으며 특공요원을 수송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장비 및 무장 탑재도

장     비

레이더

  대공/대수상 레이더는 D 밴드에서 작동하는 Thales사의 DRBV-26D(Jupiter 08) 레이더가 장비된다. 대수상 레이더는 G밴드를 사용하는 Thales사의 DRBV-52(Triton G) 레이더가 사용된다. 사격 통제 레이더는 Thales사의 Castor IIC 가 사용되며 이것은 I/J 밴드에서 작동한다. Thales defence(전 Racal)사의 20V90 레이더 2기는 항법 능력과 헬기의 공중 통제 능력을 제공한다. 주 함포의 사격 통제는 EADS Systems & Defence Electronics사의 Najir MK 2 광전자 지시기가 맡는다.

소     나

  프랑스의 라 파예트급은 따로 소나를 장비하지 않았다. 반면, 캉딩급은 Thales Underwater Systems(전 Thomson Marconi Sonar)사의 ATAS (V) 2 능동 예인 소나와 Thales사의 Spherion B 중주파 능동 탐색 함수 소나를 장비하여 상당한 대잠 능력을 자랑한다. ATAS (V) 2 예인 소나는 처음에는 일반적으로 수동으로 작동하다가 목표가 발견되면 능동 탐색으로 바뀐다.  

추진기관

  캉딩급의 추진방식은 CODAD(Combined Diesel And Diesel)이다. 이 추진기관은 4기의 SEMT Pielstick 12 PA6 V 280 STC 디젤엔진(총 23,000마력)으로 구성되어있다. 2축으로 피치 프로펠러를 추진한다. 최고속력은 25노트이고 항속거리는 12노트 운항시 9000nm이고, 15노트 운항시 7,000nm이다.

FF1207 쿤밍함이 모습

무     장

MK 75 76mm 62 구경장 함포

  캉딩급은 라 파예트급에 사용된 100mm 55 구경장 함포대신 함수에 MK 75 76mm 62 구경장 함포 1문을 장착하고 있다. MK 75 76mm 함포는 이탈리아의 오토 브레다 3인치 62 구경장 함포를 미국에서 제식화한 것이다. 이 함포는 무게가 7.5톤으로 경량화되어 소형함정에도 장비할 수 있으며, 많은 나라의 해군에서 사용하고 있다. 대함 대공의 양쪽의 목표에 대처가 가능하고 장전이 완전 자동화 되어있어 최소한의 인원으로도 조작할 수 있다. 이 함포의 최대 발사 속도는 분당 85발이고 유효 사거리는 16.3km이다.

보포스 40mm 70 구경장 단장포

  보포스 40mm 70 구경장 단장포는 1960년대부터 개발되기 시작한 것으로 분당 발사속도는 최대 300발이며 HE/AP 이중 급탄 방식의 다목적 함포이다. 이 함포는 자이로식 수동 조준기도 가지고 있다. 이 함포의 최대 사거리는 12.5km이고 유효 사거리는 6km이며, 대공사격시의 최대 사거리는 8.7km 유효사거리는 4km이다. 캉딩급에서는 팔랑스 근접 방어 무기 체계가 위치한 격납고 양쪽 측면에 1문씩 모두 2문을 장비하고 있다.

팔랑스 근접 방어 무기 체계

  근접 방어 무기 체계(CIWS : Close-In Weapon System)로는 레이디온사의 20mm MK 15 팔랑스를 장착하고 있다. 팔랑스는 미국이 개발하여 1974년부터 배치한 것으로, 팔랑스의 사격 통제 레이더에 의해 탐지된 표적은 자동으로 식별되어 위협이라고 판단하면 추적, 요격한다. 최대 사정거리는 4.5km, 유효 사정거리는 1.5km로 알려졌으며,분당 최대 발사 속도는 3000발이다. 캉딩급에서는 헬기 격납고 위에 1문을 장착하고 있다.

시 채퍼렐 대공 미사일

  캉딩급은 진보된 장비와는 대조적으로, 기본적인 점방어 임무를 수행할 수 없고 그다지 정교하다고할 수 없는 시 채퍼렐(Sea Chaparral) 대공 미사일을 장비한다. 이 시스템은 동시 다발적인 공격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며, 심지어 전천후 전투 능력도 가지고 있지 않다. 시 채퍼렐의 최대 사거리는 9km이며, 유도방식은 광학 조준에 적외선 유도를 추가한 것이다. 결국 이 대공 미사일은 저공 비행하는 항공기만 대항할 수 있으며, 대미사일 능력이나 전방향성 공격 능력, 안티재밍 능력은 떨어진다. 게다가 4발의 미사일이 모두 발사된 후에는 남아 있는 8발을 인력으로 재장전해야 하기 때문에 현대적인 신속한 대응 능력을 기대하기 어렵다. 이 시스템에 사용되는 AIM-9D 사이더와인더 미사일은 원래 공대공 미사일로 1960년대 수준의 정밀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대만은 캉딩급의 대공 방어 체계를 교체하려고 계획 중이다. 이것은 기존의 시 채퍼렐 대공 미사일을 제거하고 대만의 공대공 미사일인 천검2의 함대공형을 개발하여 16발 탑재할 계획이다. 천검2의 함대공형 개발은 대만의 CSIST가 1990년대부터 추진해왔다. 일단 시험적으로 캉딩급 1척에 박스형 발사기를 설치하고 천검2의 함대공형을 시험할 예정이며, 만약 이것이 성공적이면 나머지 5척에 수직발사기를 설치하여 탑재할 예정이다. 함대공형 천검2는 처음에는 콜드 런치로 만들었는데 현재는 핫 런치로 바뀌었으며, 사격통제에는 지상용인 ADAR-1 레이더를 축소하여 개발한 함상형이 개발되어 탑재될 것이다.  

슝펑 II 대함 미사일

  캉딩급 호위함은 라 파예트급에 사용된 엑조세 MM40 Block 2 대함 미사일 대신 자국에서 생산된 슝펑 II 대함 미사일로 무장하고 있다. 4연장 대함 미사일 발사기 2기는 두 마스트 사이의 공간에 위치하고 있다. 슝펑 II는 1983년경 개발에 착수하여 1993년 운용에 들어간 대만 고유의 중거리 대함 미사일로 터보제트 엔진(Microturbo TRI-60)으로 추진되며 사거리는 130km로 알려져 있다. 발사 및 표적 위치는 발사전에 관성유도 시스템에 입력되고, 능동형 레이다 탐색기와 적외선(IR) 센서에 의해 표적을 획득한다. 표적 신호는 탄내에 저장된 데이터와 비교되고 어느 한쪽 센서의 표적신호에서 상당한 차이가 생기면, 유도시스템은 이를 허위표적으로 간주하여 다른 표적 신호에 우선권을 주게 된다.

슝펑 II 대함 미사일 발사 모습

MK 32 3연장 어뢰 튜브

  324mm MK 32 3연장 어뢰 튜브는 2문을 장비하는데, 이 어뢰 튜브는 경어뢰를 발사하는데 사용되는 장치이다. 캉딩급에서는 헬기 착함대 양쪽 측면에 설치되어 있으며, 여기서는 MK 46 Mod 5 경어뢰를 운용한다.

헬기 운용 능력

  캉딩급은 내해성이 뛰어나 해상상태 6급의 환경에서도 헬기 1대를 운영할 수 있는 착함대와 격납고가 마련되어 있다. 캉딩급에서는 시콜스키사의 S-70C(M) 썬더 호크(THUNDER HAWK) 대잠 헬기를 탑재한다. S-70은 UH-60 헬기와 같은 계열의 헬기로 이 계열 헬기는 거의 2000대 이상 생산되었다. 일본 해상자위대에서도 UH-60 헬기의 해군형인 SH-60B를 SH-60J/K라는 이름으로 라이센스 생산하여 초계헬기로 사용 중이다. 대만 해군이 현재 보유 중인 S-70C(M) 헬기는 S-70C(M)-1과 S-70C(M)-2 두가지 변형이 있다. 차이점은 엔진으로 전자는 CT7-2D-1 터빈 엔진을 사용하고, 후자는 T700-GE-401C 엔진을 사용한다. S-70C(M)의 주임무는 대잠 임무지만 기타 수직 보급, 환자 수송, 탐색 구조 등의 임무로 쉽게 전환이 가능하다. 이 헬기는 좁은 함정 공간에서도 운용하기 쉽게 설계되었다.

캉딩함의 헬기 착함대 모습

제     원

건   조 : Lorient Naval Dockyard

배수량 : 기준배수량 : 3,100톤 , 만재배수량 : 3,660톤

크   기 : 124.2m x 15.4m x 4.1m (길이/폭/흘수선)

승조원 : 176명

추   진 : CODAD 방식,   SEMT Pielstick 12 PA6 V 280 STC 디젤엔진 4기,   2축 추진

속   도 : 최대 25노트, 순항 15노트

항속거리 : 7,000nm(순항시)

무   장 : MK 75 76mm 62 구경장 함포 1문,   보포스 40mm 70 구경장 단장포 2문,   20mm MK 15 팔랑스 1문,   시 채퍼렐 대공 미사일(4연장 발사기 1기),   슝펑 II 대함 미사일(4연장 발사기 2기),   MK 46 Mod 5 경어뢰(324mm MK 32 3연장 어뢰 튜브 2기)

대    응 : 다게 채프/플레어 발사기,   DR3000S 레이더 경보 수신기

지휘 무장 통제 : TAVITAC 2000

레이더

 대공/대수상 레이더 : DRBV-26D(Jupiter 08) 레이더 - D 밴드,   대수상 레이더 : DRBV-52(Triton G) 레이더 - G 밴드,   사격 통제 : Castor IIC 레이더 - I/J 밴드,    Najir Mk 2 광전자 지시기

소   나 : Spherion B 함수 소나, ATAS (V)2 예인 소나

탑재헬기 : S-70C(M) 대잠 헬기 1기

보유함정 : FF1202 캉딩함,  FF1203 시닝함,  FF1205 우창함,  FF1206 디화함,  FF1207 쿤밍함,  FF1208 청더함

자료제공 : 어둠의 상인 등

KDN 자주국방네트워크 조현상 jyohen@naver.com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대만 해군의 청궁급 호위함 (2008-12-10 17:52:09)
다음글 : 대만 해군의 지양급(녹스급) 호위함 (2008-12-10 18:5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