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커뮤니티 > Q & A > 상세보기

프린트
제목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THADD가 주한미군을 통해서 배치가 된다면 2015-03-21 13:43:17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3540     추천:123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THADD가 주한미군을 통해서 배치가 된다면 중국이나 북한의 미사일 공격에 대한 방어와 요격에 얼마나 도움이 된다고 할 수가 있나요? 우리 군이 추진 중인 KAMD와 비교하면 THADD는 얼마나 신뢰를 할 수가 있는지 궁금 합니다.


 

THADD가 한반도에 배치된다면 우리 군이 도입하는 것과 주한미군이 운용하는 경우로 나눈다면 어느 것이 더 나은 선택으로 봐야하나요? 중국이 THADD 배치에 대해서 반발을 하는 것을 보면 우리나라 대한민국이 미국의 MD에 편입이 될 가능성도 있나요?


 

 만약에 우리가 미국의 MD 체계에 편입이 된다면 국방과 안보, 정치외교, 경제적인 측면에서 보면 득실이 어느 쪽이 더 많다고 할 수가 있는지, THADD가 한반도에 배치가 되고 주한미군이 운용하는 것이 우리나라가 미국의 MD에 편입이 된다고 볼 수가 있는 근거가 되나요?


 

 우리 군이 THADD를 도입해서 운용한다면 우리나라가 미국의 MD 체계에 편입이 될 가능성이 있는지 우리군과 주한미군 중에서 어느 쪽이 THADD를 운용하든, KAMD와 상충이 되는 부분이 있다고 볼 수가 있는지 궁금 합니다.


 

 탄도미사일이나 순항미사일 공격에 대한 요격과 방어를 보면 THADD의 한반도 배치를 우리 해군에서 세종대왕급 이지스함을 기존의 3척에서 또 다른 3척을 추가 건조해서 6척 운용하고 SM-3 방공미사일을 도입해서 세종대왕급 이지스함에서 운용하는 것과 비교하면 어느 쪽이 더 나은 선택인가요? 

ID : 최영철
2015-04-20
07:22:41
THAAD가 주한미군을 통해서 배치된다면...
일단은 예전엔 호크나 나이키도 주한미군이 운영했었습니다.
이것을 우리군이 인수받은 것이고요.

일단은 중국이나 북의 미사일공격에 대한 방어라는 관점에서 보면 다량의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는 중국이나 북이란 관점에서 봐야 됩니다.
일단 2개의 포대가 한반도에 배치된다 해도 다량의 미사일을 막을순 없죠.
아울러 평택이나 대구에 배치된다면 포대와 발사체와 거의 직선거리시 지대공미사일의 특성상 스펙에서 말하는 200km의 사거리가 아니라 70km가 유효사거리라 보시는 것이 맞을 겁니다.
수평적으로 발사체의 경우 이 거리는 더욱 짧아지고....
한마디로 포대를 중심으로 물방울모양으로 방어가 가능합니다.
그러니 100개의 미사일 중에 요격가능한 미사일이 기껏해야 4기정도나 될런지 의문이죠.
KAMD와 THAAD의 신뢰성이란 부분을 보면 비록 THAAD가 실험을 별로 하지 않았다고는 하나 KAMD는 실험자체뿐 아니라 아직 개발도 되지 않았죠.

일단 THAAD는 주한미군이 운영하는 것이 훨씬 유용합니다.
지금 미국으로부터 도입한 F-15, 조기경보기등이 부품이 없다라는 기사를 보신적이 있을 겁니다.
그 장비는 그나마 THAAD에 비해서 많이 보급된 것인데도 부품이 없다 하는데 THAAD는 대중화된 무기가 아니라 소량만 만들어진 무기라는 점에서 부품수급에 크나큰 장애가 있다 보여집니다.

일단 MD체계로 넘어간다면 한미동맹뿐 아니라 한미일동맹이라는 삼국동맹으로 동북아는 하나의 판이 짜질 것이고, 이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중러북이 비슷한 개념으로 대응하려 들 겁니다.
여기에 가장 크나큰 위협은 팽창하는 중국과 뛰어난 러시아가 하나의 적을 공동으로 대응한다는 거죠.
단순히 중국과 삼국동맹이란 구도라면 큰 위협은 없으리라 보지만 중국이 머리가 빈 것도 아니고, 자신의 편이 될만한 국가는 모조리 끌어 안겠죠.
이렇게 되면 지금까지 북에 대한 무기지원이 없었던 러시아, 중국이 북에 지원을 할 것이고, 그렇지 않아도 핵이 있는 북이 첨단무기까지 도입한다면 우리나라는 지금보다 몇배에 달하는 비용을 국방비에 투입해야 되고 결국은 미국만 배불리는 상황이 되겠죠.

THAAD와 KAMD가 상충되는 부분은 당연히 있지만 방어무기 특성상 더 넓은 범위를 방어하기 위해선 많으면 좋죠.
그리고 SM-3를 도입한다고 해도 바다 건너에서 중국이 쏘는 미사일엔 대응 가능하지만 북한방향에서 쏘면 그리 큰 효과를 기대할수 없습니다.
북쪽 방향에서 날라 오는 것은 SM-3보단 THAAD가 더 유용하죠.
ID : 최영철
2015-04-20
07:24:59
물방울 모양이란 것은 수돗꼭지에 맺혔다가 막 떨어지는 모양이라 표현한 겁니다.
ID : 이혁진
2015-05-01
23:27:34
주한미군이 운용한다면 우리나라를 목표로 날아온 탄도탄 뿐 아니라 일본을 목표로 날아온 탄도탄 까지 요격대상이 되는거 아닌가요 ? 만일 그렇다면 오히려 일본에게 수백조원의 대지사용료를 받아야 할 것 같은데....어쩔수없이 도입한다면 우리가 운용하고-우리나라로 떨어지는 탄도탄에 한해서만 요격해야 합니다. 물론 그러려면 24시간 한반도 주변을 감시할 정지궤도 위성확보와 발사된 탄도탄 궤도를 보고 착탄지점을 계산하는 기술이 문제겠네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독도를 두고 일본과 무력충돌을 빗는다고 가정을 하면 (2015-02-26 10:19:06)
다음글 : 우리 해군이 항공모함을 보유, 운용한다고 가정을 하면 (2015-03-28 21:1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