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커뮤니티 > Q & A > 상세보기

프린트
제목 미국의 입장에서는 한미동맹과 미일동맹 중에서 2014-02-15 22:19:06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3732     추천:87
미국의 입장에서는 한미동맹과 미일동맹 중에서 어떤 것이 미국의 이익에 더 부합하는 동맹 이라고 생각하고 있나요? 급부상하는 중국을 견제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한미동맹 보다는 미일동맹이 더 나은가요? 한미동맹은 미일동맹 보다 후순위로 봐야하고 북한을 주적으로 하는 동맹 이라면 한미동맹은 의미가 있지만 중국 견제 라는 측면에서 미일동맹이 가치가 있다고 봐야할지 궁금 합니다.

 

 중국견제를 통해서 동북아 지역에서 미국이 자국의 이익을 지킨다는 관점에서 볼 때에 미국은 일본의 보수극우화와 재무장을 얼마나 용인 해줄지,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과 보수극우 정치인들이 야스쿠니 신사에서 태평양 전쟁을 일으킨 A급 전범들에게 참배를 하는 것을 보면 확실히 미국은 일본을 얼마나 신뢰를 하고 있나요?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허용하고 미국이 일본을 중국견제에 활용하면서 군사대국화의 길을 용인해준다면 2차대전 전범국 일본을 동맹국으로써 미국은 얼마나 신뢰를 한다고 봐야하나요? 신뢰를 한다면 미국은 일본의 보수극우화와 재무장을 통한 군사대국화를 어느 정도까지 용인해 준다고 볼 수가 있을지 궁금 합니다. 미국은 일본이 대한민국 보다 자국의 이익에 더 도움이 되는 나라 라고 생각하고 있나요?

 

 미국은 일본의 극우화와 재무장을 통한 군사대국화가 자국의 이익에 위협이 될 가능성은 얼마나 된다고 생각하고 있나요? 대한민국과 일본을 비교하면 중국에 대한 경제적인 의존도로 보면 어느 쪽이 수출 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에 경제적인 의존도가 높다고 할 수가 있을지 미국의 입장에서는 한반도가 통일이 된다면 통일 대한민국이 중국을 견제하는 데에 일본 보다 더 도움이 된다고 판단을 할 수가 있을까요?

 

 우리 대한민국의 입장에서 국익과 안보 라는 측면에서 보면 한미동맹과 중국과의 우호관계 중에서 어느 쪽을 중요시 해야하나요? 우리의 입장에서는 한미일 동맹으로 북한 뿐 아니라 중국도 견제를 할 필요성 이라는 것이 어느 정도까지 있다고 볼 수가 있는지 필요성이 있다면 우리는 한미일 동맹을 통해서 중국을 어느 정도까지 견제를 해야한다고 볼 수가 있나요?

 

 

ID : 최영철
2014-02-16
03:16:21
미국의 입장에서 보면 한미동맹보단 미일동맹이 우선이죠.
다만 그것을 표현하지 않고 있을 뿐이고...
그리고 한일이 대립하면서 생기는 효과도 상당히 큽니다.
물론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선 한일의 협력이 절대적이지만...
지금의 미국은 자기 스스로 미국의 영향력이 동북아에서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일본의 군비증강과 우경화를 묵인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고...
ID : 고구려(고대경)
2014-02-16
10:18:59
미국이 미일동맹을 한미동맹 보다 더 중요시 한다고 해도 그 만큼 일본의 보수 극우화와 재무장, 해양 군사대국화는 중국견제를 통한 자국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 수준에서 용인 한다고 보면 그 만큼 일본을 견제할 필요도 있다고 생각하지 않을까요? 우리나라가 중국에 대한 수출에 있어서 경제적인 의존도가 높다면 일본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수출에 있어서 중국에 대한 경제적인 의존도가 높다고 볼 수도 있지 않나요?
ID : 김성국
2014-02-16
17:57:18
재정적다다 뭐다 힘들다 하면서도 신국방전략지침 발표하고 나서 미국 힘의 축이 중동/유럽에서 아시아 쪽으로 이동하는 데 일본의 현 상황을 묵인하는 거 보면 그냥 인정하는 것 같습니다. 북한이라는 주제 파악 못하는 깡페도 있고 조금 커졌다고 신형대국관계 거리면서 경쟁과 협력관계 운운하며 미국한테 덤빌려고?하는 중국을 보면 말이죠.. 동맹의 급에 대해선 늘 느끼는 거지만 한국은 일본보다 낮지 않나해요. 뭐랄까? 한반도는 대륙 세력과 해양 세력이 만나는 접접에 있어서 굉장히 기가막힌 위치지만 미국 입장에서는 중국이나 북한 견제하려면 지리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일본이 더 편하게 생각 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ID : 김성국
2014-02-16
18:02:07
그리고.. 국익과 안보적인 측면에서 중국과 미국 이것도 참 애매하네요. 이래서 우리가 스스로 지킬 힘부터 길러야하나 봅니다. 미국은 정치나 경제 안보적으로 어마어마한 도움을 받았고 중국은 최근들어서 급격하게 경제적 관계가 최대 교역상대가 되었죠 중국 입장에서 보면 한국은 5대 교역국인데 좀 난감하네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북한 문제도 있고 그래서.. 참 이건 각자가 잘 판단해야 될 문제인 것 같습니다.
ID : 고구려(고대경)
2014-02-16
21:59:14
정치외교, 군사적인 측면에서는 한미동맹을 활용하고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중국과의 우호관계를 유지하는 편이 더 낫고 한일간의 과거사 문제에서는 우리는 중국과 협력을 하면서 이어도를 둔 중국과의 분쟁은 한미동맹을 통해서 견제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그리고 일본이 보수극우화가 되고 재무장을 하고 집단적 자위권을 행사하면서 해양 군사대국화가 되는 것은 미국의 안보와 국익에 해가 되는 측면이 있다고 미국이 일본을 견제할 필요성이 있다고 설득할 필요성이 있다봅니다. 미국은 일본을 통해서 중국을 견제하고 우리나라와 중국을 통해서 일본, 북한을 견제하고 싶은 마음이 있을까요? 통일이 되어서 대한민국이 중국, 러시아와 국경을 마주하고 인구가 8천만 정도의 내수시장이 형성이 되고 경제력과 무역규모가 세계 6~5위권 이상이 된다면 미국의 입장에서는 통일이 된 대한민국은 일본과 비교해서 동맹국으로써의 가치는 얼마나 된다고 볼 수가 있을까요?
ID : 김성국
2014-02-17
00:30:22
지금보단 높아질 것 같습니다. 통일이 된다면 압록강과 두만강에서 베이징, 다롄은 너무나도 가깝다는 점.. 그러니깐 군사적으로만 본다면.. 우리나라와 미국이 근거리에서 중국의 심장부에 비수를 꼿을 수 있고 육군이 대륙으로 진출 할 수 있으니깐 동맹국이 동급까지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D : 김건식
2014-02-17
10:25:21
미국이 일본을 선택했다는 이미 오래전에 알려진 사실 아닌가요?
뜨는 중국을 견제 하는데 필요한 세력으로 미국은 일본과 베트남을 선택 했다고...
미국의 브레인들이 동아시아의 역사 연구 결과 앞으로 떠오르는 중국에 대항하는 블럭으로
그동안 역사적으로 중국에 대해 삐딱하던 일본, 베트남을 파트너로 추천했답니다
21세기 통일 한국은 미국이 보기엔 지금보다 친중국화 를 예상 하더군요
ID : 고구려(고대경)
2014-02-17
11:50:59
일본은 전범국가에서 보통국가화가 되고 자위대가 국방군이 되어서 재무장과 집단적인 자위권 행사와 선제공격이 가능하다면 미국은 일본을 통해서 중국을 견제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미국의 힘이 약해지고 미국이 헛점을 보인다면 태평양 전쟁의 패전을 만회한다고 언젠가는 일본은 미국의 뒤통수를 칠 수도 있을 것 같고 보수극우화가 되는 일본의 모습을 보면 충분히 그러고도 남는다는 생각이 드네요. 미국이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 일본을 동맹국으로 이용하고 중국견제를 하기 위해서 일본의 보수극우화와 재무장, 집단적인 자위권을 허용한다고 해도 일본의 해양 군사대국화를 일정부분 견제하고 급격히 보수극우화가 되는 것은 경계할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 미국이 일본을 이용해도 동맹국으로 100% 완전히 신뢰한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ID : 고구려(고대경)
2014-02-17
12:04:08
경제적인 의존도로 보면 우리나라와 일본 모두 자원을 해외에서 수입해서 공산품을 만들어서 수출을 하는 가공무역으로 경제를 발전, 성장, 유지시켜 왔다고 보면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중국은 우리나라와 일본에게 있어서 중요한 수출시장으로 보면 우리나라와 일본은 중국에 대한 경제적인 의존도가 높고 국방과 안보는 미국과의 동맹을 활용한다고 보는 것이 맞지 않나요?
ID : 원현준
2014-02-18
17:05:49
미국의 힘이 약해진다고 일본이 미국의 뒤통수를 칠수도 있다? 불가능에 가깝죠. 그때랑 지금이랑 국제사회도 다르고 미국과 일본의 관계가 미국이 힘이 약해진다고 일본이 뒤통수를 칠수는 없습니다. 일본이 미국의 뒤통수를 친다면 사방을 적으로 만드는것이 되는데 일본이 그런 짓을 할리 없죠.

그리고 미국과 일본의 동맹관계가 한국과 미국의 동맹관계보다 높다는건 다른거 다 재쳐두고 무기 수출하는거 보면 아실수 있지 않나요? F-15전투기 구매하는것만 보면, 일본이 우리나라보다 도입시기가 빠릅니다. 물론 예외적인 F-4의 경우가 있지만, 이건 순전 박통이라는 분이 계셨기에 가능했던일들이고,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 미국무기파는것을 보면, 일본보다 늦습니다. 반대로, 비싸서 우리는 못사는데 일본은 돈을 처발라가면서 미국의 비싼무기들을 구입해주는데, 미국입장에서 어느쪽이 더 귀여울까요? 당연히 어려운 살림에 아무소리 안하고 돈내가면서 내물건 사가는쪽이 이쁘겠죠.

그리고 얼마전 기사에도 나온것처럼 에너지동맹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을 하는데, 일본이 미국의 세일가스를 엄청 사가기로 했습니다. 근데 여기에 들어가는 생산기술이나 시설비는 일본이 투자를 한다고 하니 미국으로서는 반가운 일이죠.

반미를 외치는 우리나라보다 일본이 미국이 보기에 이쁘게 보이는건 어찌보면 당연한지도 모릅니다.
시끄러운짓을 하는건 탐탁하게 생각안할지 모르지만, 일본을 미국이 신뢰하는것은 맞습니다. 일본말고 F-35를 자국에서 라이센스라도 생산하는나라가 있나요? 아무리 돈을 준다고 하더라도, 만들게되면 기술은 나가게 되어 있는데 말이죠. 이런저런 상황만 보더라도 답은 나와 있습니다.
ID : 안병선
2014-02-24
13:26:20
존 케리한테 독도도 한미상호방위조약 대상이냐는 질문 두번했는데 침묵했답니다. .
ID : 이슬레이
2014-03-03
18:17:16
당연히 미일동맹이죠.
중국과 일본이 조어도문제로 시끄러울때도 미국은 일본의 영토라고 확답을 해줬습니다.
독도문제는 답을 회피하였습니다.
ID : 정용호
2014-05-26
11:36:12
우리도 잘사는 이웃과 친하고싶지 못사는 이웃과 더 친해지려 않죠, 현재 미국은 당근 일본이 더 중요한 파트너입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ADD와 KAI중에 어느쪽이 기술이 좋나요? (2014-02-12 23:35:47)
다음글 : KFX 차라리 대한항공하고 하는게 어떨지? (2014-02-24 02:5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