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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내부시설이 뭔 차이가 있을까요? 2013-08-13 15:48:10
작성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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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3114     추천:96

엔하위키에서 이즈모급 보다가 나온 그림입니다.(후앙카를로스급은 그림이 좀 틀린듯..)

보시면 이즈모급이 만재배수량 45000톤급의 와스프급하고 떡대(?)가 비슷하거든요.

그럼에도 배수량은 절반이 조금 넘습니다. 카보우르급도 그런면이 좀 있고...

하나는 상륙함이고 하나는 이것저것용이니까 차이가 나는것이야 당연하긴 합니다만

비슷한 떡대에 만재배수량이 거진 2배씩이나 차이가 나는 이유는 뭘까요?

그래서 재미있는 도표(?)를 만들어봤습니다.

와스프급을 기준으로 해서 갑판길이를 가지고 비교를 해봤지요.(형상차이 이런거 죄다 무시하고...^^;;)

함명 와스프급 이즈모급 카보우르급 인빈시블급 오션급 미스트랄급 후앙카를로스급 후유가급 독도함
배수량(톤) 45000 24000 26000 20300 21700 21000 27000 20000 18000
길이(피트) 845 813 800 695 660 653 755 650 655
길이비율 100% 96.21% 94.67% 82.25% 78.11% 77.28% 89.35% 76.92% 77.51%
부피비율 100% 89.06% 84.86% 55.64% 47.65% 46.15% 71.33% 45.52% 46.58%
무게비례 45000 40079 38187 25038 21442 20767 32098 20482 20959
비교 100% 59.88% 68.09% 81.08% 101.20% 101.12% 84.12% 97.64% 85.88%


갑판길이만 가지고 비교해본건데, 이런 차이가 항공기의 운영능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요?
ID : 백두산
2013-08-13
17:29:41
이즈모의 만제 톤수는 27000톤급 으로 와스프급과는 18000톤급정도 차이가 납니다...
일단 와스프급은 LHD형 상륙모함이기에 상륙군용 주거구역과 상륙군용 장비격납구역 LCAC용 도크등 이즈모에는 없는 기능등이 있습니다..그렇기에 아메리카급과 비교하는것이 더 낳을듯 합니다..
이즈모의 함종은 DDH 이면서 격납 평갑판과 비행평갑판을 가춘 LHA형 함정입니다..추후 탑제할 F-35의 조종사와 갑판 운용인원을 위해서 위장 설치한 여성사관용 사관실 90여개와 고정익 항공기 운용시 늘어나는 운용인원(정비사등)등 아메리카급 함정과 비교하면 큰차이 없고 단지 만제톤수에서 차이가 있지요...
그리고 카보우르급과 비교하면 더 좋을듯 합니다...
미스트랄급을 이즈모 함선길이로 늘린다고 생각해 보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양 함선이 6천톤 차이가 나니..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3층갑판 형식이냐 아니면 2층 갑판이냐 아닐까 합니다..
ID : 김인범
2013-08-13
19:16:56
와스프급이나 아메리카급(850피트, 45700톤)이나 비슷합니다. 대신 항공기 운영능력을 더 중시한 물건이니까 더 높은 운영능력을 가지겠죠.
백두산범님 말씀이 2층식이냐 3층식이냐고 하시는데 이것도 동의하기가 어렵습니다.
독도함도 2층식인데요 그럼에도 와스프급에 비해 갑판길이당 중량비로 따져도 85%가 넘는 배수량입니다.
길이당 중량비로 따졌을 경우 가장 가벼운게 이즈모급입니다.
심지어 휴우가급보다도 가볍거든요.
휴우가급이 각 부서에서 입김을 넣는 바람에 헬기운영능력이 난도질을 당했던 것에 비해서 이 물건은 헬기운영능력을 극대화 한 물건이라고 합니다.
아무리 갑판을 하나 덜 올렸다고 해도 이해하기가 좀 어렵네요.
ID : 백두산
2013-08-13
20:06:52
그럼 일본이 만제 배수량을 줄여서 발표했다고 의심을 해봐야 겠군요...
ID : 김태훈
2013-08-14
01:44:02
이즈모급의 만재 배수량이 타 함선보다 작은 것은 무척 간단한 이유에서 입니다.

만재무장 및 장비가 동형 함정에 비해 적고 가볍기 때문입니다.
만재는 말 그대로 요구 소요에 따른 전체 부수 지원세력과 이 경우에는 함재기와 회전익 세력 모두를 포함합니다.

이 때문에 타 상륙함보다 월등히 가벼운 겁니다.
거기다 웰독이 차지하는 무게도 엄청나며 의외의 사실이지만 엘리베이터조차 동형에서 경량의 저출력모델이라는군요.(허나 아주 간단히 고출력 개조가 된다는군요.)

결국 상륙함인가 아닌가의 차이에 더불어 만재시의 회전익 세력조차 널널하다못해 비우다시피하게 고정 배치한 일본 해자대덕에 만재 배수량이 무척 적은겁니다.

참고로 만재배수량의 기준은 세계 각국이 다릅니다.
일 해자대 기준과 타국 해군 기준과의 기준차도 영향이 있습니다.
ID : 원현준
2013-08-14
02:18:35
길이만 봐서 그런게 아닐까요? 저도 배의 높이라든가, 안에 격실등 여러가지가 작용하는게 아닐까요? 항모로 사용하려면, 적어도 안에 정비할 수있는 빈 공간이 격벽없이 만들어야 하니 말이죠.
뭐... 드라이독때문에 빈공간이 상륙함에도 있을수는 있겠습니다만, 해병대니 뭐니 그리고 어찌보면, 와파스급의 층 중간중간에 쇳덩이가 더 들어갔을지도 모르죠.
설계상의 차이일수도 있겠지만, 저는 층의 차이가 제일크지 않을까 합니다.
그다음이 부피의 차이요? 갑판이야 비슷할 수 있지만, 하부의 차이는 다를테니 말이죠.
ID : 김인범
2013-08-14
10:22:32
김태훈님// 쉽게 말해서 텅텅 비워(?)놓고 쓴다는 이야기신갑군요. 원래 높으신 분들은 이런거 용납 안하는데... 역시 나중에 항모로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 꼼수겠죠?

밀리돌이님// 비슷한 성격(?)의 휴우가급을 이즈모만큼 키울경우에 비해서도 2천톤 이상 가볍게 나옵니다. 아무리 설계상의 차이를 고려한다고 해도 (설마하니 이즈모급이 휴우가급보다 함높이가 낮을리는 없을테고, 둘 다 웰독도 없고...) 만제 2.9~3만톤 정도는 충분할텐데 저렇게 가볍게 만들었다는게...좀 냄새가 나는거 같네요.
ID : 김태훈
2013-08-14
21:27:43
김인범님

이즈모의 경우 비상시 모함을 상실한 회전익 세력 모두를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라는 전제를 가지고 있다 합니다.

다른 이야기로는 최소 6대 분량의 회전익기를 더 탑재, 정비, 운용이 가능하다.

란 것이지요.
즉 회전익기 6대 분량만큼의 통상 공간이 널널하게 남은 상태에서 회전익기 6대 분량의 백업 및 회전익기 6대와 6대에 부수적인 인원들 최소 24명에서 최대 32명이 제외된 무게라고 보시면 이즈모가 가벼운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8대 분량의 회전익기와 부수인력 외 장비를 추가하면 통상적인 유사 함정과 비슷한 무게가 나오게 됩니다.
ID : 김태훈
2013-08-14
21:30:33
비슷한 개념으로 전력 투사함인 이탈리아의 카보르가 있습니다.

카보르의 경우에도 통상 배치에는 상륙 병력 외 고정익기가 배치되지않습니다.
이때문에 크기에 비하여 만재배수량이 적으나, 상황에 따라 파견시 최대 통상 만재 배수량에서 4000톤정도의 중량 증가를 감당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ID : 강경훈
2013-08-14
23:05:50
중요한 핀트를 하나 더 추가해야지요.

각 함정의 기준배수량 대비 만재배수량 수치입니다.
즉, 각 함정의 기준배수량을 대입하면 각 함정의 비율의 처이가 일정부분 해소가 됩니다.

기본적인 상륙함정 자체적인 톤수와 규격이 꼭 탑재하는 중화톤수와 비례하지만은 않죠.
또한 기준배수량의 차이가 꼭 함정의 사이즈에 정비례 하지만도 않습니다.

ID : 김인범
2013-08-15
09:35:03
김태훈님// 그러니까 사실상 3만톤급이라고 봐도 틀린건 아니겠군요. 좋게 말하면 여유넉넉한거고 나쁘게 말하면 만재배수량을 줄이기 위한 꼼수이고...

rialto님// 휴우가급하고 기준배수량가지고도 비교해봤는데 그래도 가볍더군요. 그래서 의심을 한겁니다.
김태훈님 설명 보니까 납득이 갑니다.
ID : 백두산
2013-08-15
10:47:07
정확한 정보는 아니고(일명 카더라 통신 ) 아는 지인과 카톡질을 하다 이분 아는사람이 일본의 한 조선소에서 근무중이라고 해서 혹시나 해서 이즈모에 대해서 물어보니 약 3만 2천톤급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ID : 김태훈
2013-08-15
11:59:38
백두산범님

그렇다면 저도 묻지마 소스 하나 털자면... 제 쪽의 소스로도 32000에서 34000 사이가 정상적인 톤수라 하더군요.

저도 묻지마 소스입니다. 당근 일본쪽이고요.... ^^
ID : 백두산
2013-08-15
12:11:33
그럼....3만톤급에서 3만 4천톤급 사이가 될수도 있겠군요..
ID : 강경훈
2013-08-15
16:37:28
???

각 함정의 제원은 확인하시고 말씀하시는거라 생각하는데...
함정의
전장ㆍ전폭ㆍ흘수ㆍ전고ㆍ선체형태ㆍ미들섹션의 규격ㆍ갑판수ㆍ격벽ㆍ선체 외내벽두께 등등에 관한 내용은 충분히 확인하셨으리라 믿습니다.

뭐 설계사상으로 따지자면, 우리 독도급도 차이가 있으니깐요.
지난 LST건조현장에서도 느꼈지만...
기준배수량은 4800톤급인데, 규격은 동일 함정들보다 좀 더 크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진상보단, 제원으로 따져야겠죠~
미국 LHD급도 기준배수량이 28,000에서 32,0000, 그리고 그 이상으로 추측되고, 거론되어지데, DWT가 높아져도 한계지수가 존재하고, 이를 넘는다면 LWT가 높아져야 하구요~

저 사진속의 비율도 이상하죠~
분명 기준배수량을 이곳저곳 찾아보고,~ 모아온 자료를 다시금 취합해 보아도,
저런 사진상 사이즈 비율이 나오질 못합니다.

스페인 함정과 휴가급 사진을 독도급과 비교만 해도 사이즈 및 비율축소상 이상한감이
많죠.
ID : 김인범
2013-08-15
20:07:10
물론 제원은 확인하고 말씀드리는 것이지요. 함종간 목표가 다르니 당연히 형상도 조금씩 틀린것 전부 감안하고 하는 이야깁니다.
성격이 비슷한 휴우가급 대비해서 체적이 55%늘어나는데 비해서 기준배수량은 42%, 만재배수량이 44%정도만 늘어나는 것이 좀 이상하다고 보는 것이죠.
아무리 함대기함으로서의 장비는 안집어넣고 최소한의 자위무장만 집어넣었다고 하더라도 너무 가벼운거 아닌가 싶었습니다.

사진속의 비율은 제가 봐도 좀 이상해보이는게 많긴 합니다.
ID : 이슬레이
2013-08-16
18:26:09
아마도 상륙함은 함미 밸러스트 탱크 용량도 계산이 된거 같습니다.
그리고..이즈모는 이것저것 다 빼고 경하배수량에 근접하는 무게로 기재한것 같다라는 생각이..
즉 일본의 의도인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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