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커뮤니티 > 지상무기 > 상세보기

프린트
제목 한국 육군의 대구경 다련장 로켓(MLRS/ATACMS) 2008-12-20 21:35:29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70452     추천:212

한국 육군의 대구경 다련장 로켓(MLRS/ATACMS)


대구경 다련장 로켓(M270A1 MLRS/ATACMS)

제        원

중     량 : 26톤

발사속도(발/분) : MLRS:12, ATACMS:2

최대사거리 : MLRS:45km, ATACMS:300km

최고속도 : 64km/H








  MLRS는 다용도 발사 로켓 시스템(Multiple Launch Rocket System)의 약자로써 무한궤도 차량위에 다연장 로켓발사대가 탑재된 형태를 띄고 있으며 Lockheed Martin Vought Systems에 의해서 생산된다. 이 시스템은 현재 미육군을 비롯하여 바레인, 덴마크, 프랑스, 독일, 그리스, 이스라엘, 이탈리아, 일본, 대한민국, 네덜란드, 노르웨이, 터키, 영국등 14개국에서 배치하였거나 배치 대기중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98년 10월 1일 국군의 날 행사에서 최초로 공개되었다. MLRS는 높은 기동성을 가진 자동화 시스템으로 M270 무장 플랫폼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MLRS는 地對地 로켓과 에이테킴즈(ATACMS:Army Tactical Missile System)를 발사할 수 있다. 이 차량에 탑승하는 3명의 승무원-조종수, 사수, 분대장-은 캡밖으로 나오지않고, 60초이내에 12발의 로켓을 발사할 수 있다. MLRS발사장비는 12발의地對地 로켓이 장전된 M270 발사대, 2개의 6열 로켓발사관으로 구성된다. 발사대는 변형된 브래들리 장갑차 섀시에 탑재되며, 자동화 자체 적재및 자체 조준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 시스템은 차량과 발사작업을 통합시킨 사격관제컴퓨터를 탑재하고 있다. MLRS 발사대는 승무원이 그들이 원하는때에 언제라도 장갑으로 보호되는 차체내에서 그들의 위치를 파악할수 있게 해주는 네비게이션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MLRS는 장전된 로켓을 개별적으로 혹은 단 두번에 12발을 발사 할수도 있다. 사격관제 컴퓨터는 발사간에 재조준작업을 실시하므로 모든사격모드에서 정확도가 유지된다. MLRS 발사대는 주야간, 전천후 작전수행이 가능하다.  

  이 장비는 선진국 5개국이 합작하여 제작한 지대지 로켓 및 유도탄 사격체계로서 세계 최고의 성능을 갖춘 화포로 우리 군은 최초 1999년에 도입하여 야전에 실천 배치하였음. 특성은 300km까지 사격이 가능하고 다량의 탄약을 집중할 수 있으며, 걸프전시 미군이 운용하여 이라크에 심대한 타격을 끼쳤던 바, 하늘에서 철비가 내린다 하여 " Steel Rain"이라고도 하였음. 모든 체계가 자동으로수행되고 브래들리 장갑차에 탑재되어 기동력과 방호력이 우수한 최고의 생존력을 갖춘 장비이다.

  MLRS의 목적은 적 로켓포, 防空부대, 트럭, 경장갑차, 개별운송수단등의 격파를 위해서 운용된다. MLRS는 모든 육군 기동수단(트레일러, 기차등)에 의하여 작전지역에 전개될수 있다.

  MLRS는 빠르게 작전지역에 투입될수 있다. 예를 들어 C-5 갤럭시 수송기나 기차에 의해 운송될 수 있다. MLRS는 뛰어난 야지 주파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포장도로상에서의 최대 속도는 64km이다.

  MLRS의 기본 전술 로켓 탄두는 644 M77 탄두로 중간고도에서 목표물 위에서 분산된다. 二重목적 탄두는 자유낙하탄과 리본식의 지연낙하 타입 두가지로 준비된다.각 MLRS 발사대는 거의 8000개의 산탄을 적어도 60초내에 32km떨어진 곳까지 운송(발사)할수 있다.

장륜 C/CAB을 사용하는 HIMARS.

  MLRS는 또한 장거리 육군 전술 미사일 시스템(ATACMS:ARMY TACTICAL MISSILE SYSTEM) 유도 미사일을 발사 할수 있다. 에이태킴즈는 현재 블록- I 과 블록- I A 두가지 버젼을 가지고 있으며 보다 많은 버젼이 개발중에 있다. 사막의 폭풍 작전 기간중 실전에서 사용된 블록 I은 미사일 탄두내에 950개의 야구공 크기의 M74 보조포탄을 적재하여 165km이상의 지점까지 발사할수 있다. 블록 IA는 보조포탄의적재수를 줄이고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의 도움을 받는 식으로 해서 사정거리가 300km가 넘는다.

   블록 II와 블록 IIA는 현재 개발중으로 BAT 對戰車 보조탄을 적재한다. BAT 對戰車 보조탄는 목표물 검색을 위한 음향탐지기와 터미널 유도를 위한 적외선 센서를 가진다.MLRS의 승무원은 캡내에서 발사대의 조작, 사격, 이동임무를 수행 할수 있다. 캡은 NBC방호능력을 가지고 있다. MLRS의 shoot-and-scoot(쏘고 튀는) 시스템은 적으로 하여금 MLRS를 발견하기 어렵게 한다.MLRS는 컴퓨터화된 사격관제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제한된 승무원에 의해서 - 최악의 경우 1명에 의해서 - 작전 수행이 가능토록 한다. 전형적인 사격 임무수행 시에, command post는 지정된 목표물에 대한 자료를 곧바로 MLRS 의 사격관제 컴퓨터로 전달한다. 컴퓨터는 발사대를 목표물을 향해 조준하고 승무원에게 사전에 정해진 탄환넘버를 보여주는 등 무장및 사격을 할수 있게 한다.

다기능 임무 시퀀스는 컴퓨터내에 프로그램되거나 저장될수 있다.M270AI 형태까지 업그레이드된 MLRS 발사대는 개선된 사격관제 시스템(IFCS:Improved Fire Control Systems)과 개선된 발사 기계 시스템(ILMS:Improved Launcher Mechanical Systems)을 탑재 할 예정이다. M270A1 발사대는 2000년까지 배치될 예정이다.  

KDN 자주국방네트워크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한국 육군의 주력 전차 K 1 A 1 (2008-12-20 21:19:50)
다음글 : 이스라엘 메르카바 Mk3 전차 (2009-01-05 23:4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