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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육군이 흑표 줄이고 아파치 추가도입하는 이유 2018-04-05 15:08:02
작성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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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4121     추천:47
그것은 흑표전차의 가격과 문제점 때문이라기 보다 육군의 전술적 요구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차는 전차로 막는다는 생각을 바꾼 것이죠.
물론 전차는 지상의 왕자로 꼭 필요한 전력입니다.
125미리 포탄을 원하는 지점에 쏙쏙 박아주고 보병을 엄호해주니 얼마나 든든합니까.
하지만 너무 고스펙과 지나친 국산화를 추구하게 되면 고비용이 되어 여러가지 문제점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흑표가 좋은 예입니다.
흑표 사업 시작할 때부터 제가 누누히 지적했습니다.
결국 계획수량에 훨씬 못 미치는 참담한 도입실적을 보이고 이제 아파치 추가도입이라는 어퍼컷을 얻어맞고 있더군요.
일본 90식 전차 욕할 필요 없습니다.
인도 아준전차 욕할 필요 없습니다.
흑표전차가 헤매고 있는 중요한 원인은, 지나친 고스펙 추구(능동방호체계 어떻게 됐나요?), 지나친 국산화 추구(총책은 연구소인데 두산만 욕먹고 있는 현실) 때문입니다.

뭐 그렇다치고 육군이 아파치 추가도입을 요구하고 있는 이유는 바로, 근접항공지원(CAS) 때문입니다.
아프가니스탄의 예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지상군의 작전 후방에 아파치 공격헬기가 온타임으로 대기하고 있다 요청하면 바로 와서 지원을 해줍니다.
면도칼로 종기를 도려내듯이 정확한 지점에 로켓포, 미사일을 쏘아주거든요.
이런 장면은 유튜브에서 얼마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야간에도 적외선 장비를 이용하므로 숨을 곳이 없습니다.
얼마나 좋습니까.
육군은 바로 이런 것을 원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아파치 공격헬기]




공군이 쌍발스텔스기에 메달려 고스펙 타령을 하고 있을 때 육군은 CAS를 제대로 받지 못할까봐 걱정입니다.
육군사단에 공군 로메드 장교들이 파견되어 있지만 시뮬레이션 돌려보면 30분동안 근접항공지원 해줄 수 있는 항공기는 0입니다. 제로입니다.
공군에서 CAS 임무에 배당하는 공격기의 소티는 30분당 0이라는 뜻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무슨 작전을 할 수 있을까요.
결국 육군은 근접항공지원만큼은 공군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해결하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보이게 된 것이죠.
그것이 바로 아파치 추가도입.
현재 36대의 아파치가 도입되었는데 추가로 40대를 도입하면 76대.
이 정도면 적 전차 파괴는 물론 작전중인 보병부대 지원도 해줄 수 있습니다.
육군이 무전기 들고 공군에게 사정사정, 제발 지원 좀 해달라는 아쉬운 부탁은 하지 않아도 된다 이 말씀이죠.
역으로 공군은 그 존재감이 더욱 줄어들 수밖에 없겠네요.


[아파치]



물론 아파치가 만능은 아닙니다.
휴대용 맨패드에 취약하고 대공미사일의 밥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전투시 어느 정도 손실을 감안해야죠.
그래도 그 효과가 기대 이상이므로 육군은 보병의 바로 뒤에서 대기하고 있다 필요시 즉각 지원이 가능한 아파치 공격헬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해당 게시물은 2018-04-16 14:47:42 에 운영자님에 의해 무기/국방 에서 매니아클럽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ID : 댕굴댕굴
2018-04-05
15:33:22
육군에서는 cas용으로 쓴다면, 아파치 보다는 A-10 원할 것 같은데요..
아파치 무장량이나 작전 반경이 너무 적어서..
ID : 독야청청
2018-04-05
15:37:08
A-10은 공군소속이고 우리는 아예 없죠. 우리 공군은 폼 안나고 위험한 CAS를 소홀히 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온타임으로 대기하다 즉각 지원해줄 수 있는 것은 공격헬기 뿐입니다.
ID : 댕굴댕굴
2018-04-05
15:43:21
A-10을 육군 항공대 소속으로 해야죠.. 미국에서는 무인기가 대체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a-10도 절실한 상황인데..
그리고 공군은 개전초기 cas 보다 중요한 것이 SEAD 임무이고요.. SEAD 임무 완료되면, 공군이 담당하는 종심타격 지역들이 있습니다. 육군의 화력이 미치지 못하는 곳.. 평양 이북이죠..
ID : 독야청청
2018-04-05
15:45:25
A-10을 육군항공대 소속으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긴 한데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습니다.
조종사 양성, 정비사 양성, 활주로 건설, 교육훈련시설 추가 건설 등등....
지금 육군병력을 감축하고 있는데 A-10을 육항 소속으로 하기엔 부담이 너무 클 것 같네요.
ID : 댕굴댕굴
2018-04-05
16:52:06
예산 때문에, 공군은 A-10 운용할 여력이 안됩니다. 엔진 2개 짜리는 운영비가 어마어마하게 들어갑니다.
육군에서, A-10 아파치 갖고 싶다고 노래 불렀는데, 육군에서 해결해야죠..
ID : 이슬레이
2018-04-06
20:48:03
A-10은 과거 이라크전이 있기 전에 전량 퇴역시킬 목적으로 주한미군에서 운용중이던 기체를 우리나라에도 헐값이 입질을 넣은적은 있었습니다.
그때 대략 2~3개 비행대대 정도만 도입했으면 공군의 부족한 전술기 숫자도 채워넣고 근접항공지원도 가능할테고..
ID : 댕굴댕굴
2018-04-07
06:12:56
퇴역 시키려고 했는데, F-35의 CAS 수행 능력이, 예상과 달리 별볼일 없어서, 보류 시켰습니다. 무인기가 대체하고 있지만, 무인기의 센서도 인간의 시각을 못따라오죠..
ID : k4478k
2018-04-07
16:02:05
베트남 전 서부터 이미 나왓있던 개념이조....
도입 되엇으면 하는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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