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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전투기 간의 공중 근접전에서 코브라 기동이 승패에 영향을 준다고 2015-01-25 16:4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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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2611     추천:112

전투기 간에 먼저 보고 먼저 쏴서 상대를 격추시키는 공대공 전투가 아니라 전투기 간이 서로의 꼬리를 먼저 무는 공중 근접전에서 코브라 기동이 승패에 영향을 준다고 볼 수가 있나요? 현대 전투기 간의 근접 공중전에서 코브라 기동을 할 수가 있는 전투기와 그렇지 못하는 전투기를 비교하면 코브라 기동을 할 수가 있는 민첩성과 순발력, 기동성을 가진 전투기가 근접공중전에서 유리하다고 할 수가 있는지 궁금 합니다.


 

 코브라 기동이 가능한 전투기를 개발한다는 것은 어렵다고 할 수가 있나요? 전투기 간의 몇 세대 전투기 인지, 적의 레이더에 탐지, 추적 덜 되는 스텔스의 유무를 떠나서 코브라 기동이 가능한 전투기는 특별히 다른 전투기들에 비해서 근접공중전에서 고성능 전투기로 분류가 된다고 볼 수가 있나요?


 

 우리 공군의 국산 전투기 개발 사업인 kfx c103의 경우에는 우리 항공산업과 기술력을 보면 코브라 기동이 가능한 국산 전투기를 개발, 양산, 운용하는 것이 가능한가요? 현존하는 전투기 중에서 코브라 기동이 가능한 전투기에 어떤 전투기들이 있나요?

ID : 한춘희
2015-01-26
20:53:55
현존하는 전투기 중에서는 코브라 기동이 가능한 기체라고 하면 수호이 27~37에 이르는 시리즈와
랩터 정도를 꼽을 수 있겠네요.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는 코브라 기동은 그냥 해당기체의 우수한 기동성을 보여주기 위한 일종의
과시용이지 그 이상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코브라 기동을 하게되면 순간적인 급감속이 이뤄
지면서 거의 실속상태에 가깝게 되어, 공중전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속도라는 부분을 잃어버리게
됩니다.(에너지와도 관계가 크죠..)
물론 단거리 미사일이 장착되어 있다고 하면 코브라 기동이니 뭐니 하기도 전에 이미 락온되어서
격추될 가능성이 크겠지만!
그리고 코브라 기동이 가능한 전투기들의 형상을 보면 인테이크가 기수가 들린 상태에서도 공기가
일정부분 흡입될 수 있도록 경사진 각도로 되어 있으며, 동체와 날개사이에 스트레이크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형상을 가지고 있는 전투기들은 이론적으로 코브라 기동이 가능합니다만, 실제로는
전투기의 받음각 리미트도 있고, 실속의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조종사들이 굳이
이런 기동을 하지는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미사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지금은 근접 격투전의 필요성이 계속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전투기를 개발하면서 굳이 코브라 기동을 염두에 두고 만들 이유도 없습니다.
ID : 강기갑부대장의원
2015-01-31
16:31:26
랩터에 궂이 기관포를 장착한 것 처럼 근접전 가능성을 완전 배제 못한다면 코브라 기동은 나름 유용하지 않나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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