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커뮤니티 > Q & A > 상세보기

프린트
제목 한국형 미사일 방어를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2014-07-13 11:31:50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2855     추천:95

 북한의 미사일 탐지와 요격을 위한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 KMD를 추진 중에 있는 데. 우리의 입장에서는 중국의 미사일 공격을 탐지, 요격할려고 하는 미국의 md와는 얼마나 차이가 있나요? 우리의 입장에서는 독자적인 마시일 탐지, 요격체계를 구비하는 것과 미국과의 동맹을 생각하면 미국의 md에 참여를 해서 얻는 것과 잃은 것은 얼마나 되는지 미국의 md에 참여하는 조건으로 전시작전권을 환수를 받는다면 얻는 것과 잃는 것 중에서 어느 것이 더 큰지 궁금 합니다.

 우리의 입장에서 이어도 영유권과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으로 인한 갈등과 배타적 경제수역 확정 등의 문제를 보면 중국을 포위, 견제할려는 미국의 전략에 참여할 필요성이 있나요? 아니면 일본과의 과거사 문제로 인한 갈등과 중국과의 협력을 생각해서 미국의 대중국 포위전략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서 신중한 입장을 가지는 것이 맞나요?

한국형 MD를 추진할 경우에 육해공군의 이해관계는 어떠한가요? 지상에서 미사일 탐지와 요격은 육군과 공군의 역할이 크고 해상에서 탐지, 요격을 한다면 해군의 역할이 크다고 할 때에 육군과 공군이 md를 주도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가 있는지 세종대왕급 이지스함 3척을 운용 중에 있는 해군이 주도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가 있는지 궁금 합니다.

 해군이 한국형MD를 주도한다면 3척의 세종대왕급 이지스함으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탐지, 요격하는 것이 얼마나 가능한가요? 해군의 입장에서는 한국형 MD를 세종대왕급 이지스함 추가건조를 위한 명분으로 내세울 수가 있나요? 한국형 MD에서 이지스함에서 탑재, 발사 등의 운용이 되는 SM-3, SM-6이 필요하다고 할 수가 있는지, 고고도 미사일 요격체계 라고 할 수가 있는 사드 중에서 무엇이 필요하다고 할 수가 있나요?

 
ID : 최영철
2014-08-03
17:31:44
KMD나 MD나 가장 중요한 것은 탐지입니다.
빠른 시간에 탐지해야 그에 따른 대응이 가능하니까요.
미국의 MD가 한반도에 배치된다면 우리에겐 이득보단 실이 큽니다.
이득이라 함은 중국등의 미사일에 대한 경보정도고 실이라 함은 경제제재라 볼수 있죠.
아울러 북을 무장시키려 중러가 열을 올리려 하겠죠.
이래저래 우리에겐 실이 무척 큽니다.

미국의 MD는 미국이 내세우고 있는 동맹국을 적의 미사일로부터 보호하겠다라고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가령 북으로부터 THAAD체계는 거의 무용지물이나 다름 없습니다.
다만 미국본토를 공격하는 중국의 공격으로부터을 가장 지근거리에세 방어할수 있는 거죠.
그리고 괌과 오키나와를 공격하는 북의 미사일로부터 방어가 가능하죠.
그외엔 정말 쓸모없죠.
다만 탐지능력이 뛰어나서 그에 따른 대비태세를 구비할수 있는 힘이 있겠죠.
이것도 의문인 것이 U-2로부터 북에 대한 정보를 우리군은 미군에 구걸해야만 얻을수 있었던 것을 비춰보면 과연 우리군에 주변국에 대한 동태를 공유해줄까 하는 의문입니다.

중국에 대한 포위를 논하기엔 우리경제의 대중국종속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30%가 넘는 중국의존도를 고치지 않고서는 선듯 포위망에 가입하긴 어렵다 봅니다.
다만 한미동맹이라는 것이 어짜피 미국과 중국이 싸우면 우리도 참전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어서 우리가 궂이 말을 할 필요가 있냐라는 거죠.

일본을 견제하려는 것은 어떤 의미로 그냥 제스쳐에 불과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야 중국으로부터 많은 것을 양보받을수 있으니 말이죠.
일본의 입장에서 만만한 것이 우리겠지만 가장 우려스러운 적은 중국입니다.
섣불리 우리와의 영토분쟁을 노골화하긴 어렵지 않나 하네요.

그리고 육해공 모두 대공무기가 있지만 공군과 육군은 방어하는 고도가 차이가 납니다.
육군의 경우 기동중인 기갑부대를 보호하기 위함이 크다면 공군의 경우 지역방어개념을 쓰고 있습니다.
다시말해서 공군 방공부대의 주임무는 지역으로 침입하는 적을 제압하는 것이고 육군의 경우 자신들의 부대를 공격하는 적을 방어하기 위함이죠.
해군은 모든 것이 해당하지만 대북한만 놓고 보면 공군이 주도해야 합니다.
해군이 주도하기 위해서는 남북이 섬나라들 처럼 떨어져 있어야 하지만 남북은 육지로 연결되었죠.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탈선 사고로 계곡에 떨어진 기체는 사용 가능하나요? (2014-07-09 11:12:37)
다음글 : 왜 KAI가 생산하나요? (2014-07-21 17:17:54)